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급여세 인하 등 감세 조치 검토 중" 시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급여세(payroll tax) 인하 등 추가 감세 정책을 검토 중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날 미 USA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열린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과의 회담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급여세 인하에 대해 오랜 시간 동안 생각했었고, 자본소득세(capital gain tax) 인하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현재 백악관이 급여세, 자본소득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감세 조치를 검토 중"이라면서 "많은 사람들이 급여세 인하를 보고 싶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근로자들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감세 조치를 지금 하던 안 하던 경기 침체 때문은 아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미 연방제도이사회(Fed)를 향해 기준금리 인하를 재차 요구했다. 그는 "만약 Fed가 그들의 의무를 이행한다면, 우리는 엄청난 경제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말했다. 또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로부터 거리가 멀다고 믿고 있다고 재차 덧붙였다.

한편 전날 워싱턴포스트(WP)는 백악관이 급여세 인하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경기 둔화를 막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백악관은 당일 성명을 내 "현 시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백악관 당국자들이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비상 계획(contingency plan)을 세우고 있으며 급여세 인하를 위한 백서(white paper)를 펴냈다고 전하는 등 관련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시작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지난 18일 '폭스 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감세 2.0', 우리는 그것을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릭 스콧(플로리다) 상원의원이 지난주 '중국에서 관세를 받아 감세의 형태로 납세자들에게 되돌려주는 게 어떠냐'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그것이 아이디어"라고 말하면서였다. 커들로 위원장은 또 "근로와 저축, 투자를 위한 더 많은 인센티브를 창출할 많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2017년 말 경기 부양을 위해 법인세 등 1조5000억달러 규모의 감세를 단행했다. 이후 3% 중반의 50년래 최저 실업률을 기록하는 등 경기 활성화 효과를 톡톡이 보고있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고 글로벌 경기 둔화가 본격화됐고, 감세 조치의 '약발'이 다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미국 경제에 대한 리세션(recession) 공포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달 초 미국이 3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관세 부과, 환율조작국 지정 등 강수를 두고 중국도 위안화 포치(破七·1달러대 7위안 돌파) 용인, 미국산 농산물 수입 중단 등으로 맞서면서 위기가 고조되자 미 국채 장단기물(10년·2년물) 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뉴욕 증시가 급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흔들리면서 잘 나가던 미국 경제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