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 불감’ 한화 대전공장, 보안 이유로 뒷짐?…들끓는 지역 여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옥경석 한화 화약방산부문 대표이사(사진 가운데)와 회사 관계자들이14일 폭발사고로 3명이 사망한 대전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숨진 직원들과 유가족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옥경석 한화 화약방산부문 대표이사(사진 가운데)와 회사 관계자들이14일 폭발사고로 3명이 사망한 대전공장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숨진 직원들과 유가족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9개월여 만에 다시 듣게 된 비보(悲報). 그것도 같은 공간, 같은 유형의 사고라니…’ 한화 대전공장의 폭발 화재사고를 바라보는 지역 여론이 싸늘하다. 일각에선 한화 대전공장이 군사시설로 분류, 안전 분야의 사각지대가 되고 있다는 우려를 내놓는다.


18일 대전지방경찰청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전 8시 40분경 대전 유성구 외삼동 소재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추정)로 인한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는 20·30대 작업자 3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인명사고로 이어졌다.

앞서 한화 대전공장에선 지난해 5월에도 비슷한 유형의 화재가 발생해 5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을 당했다.


화재는 지난해 51동 충전공실에서 추진체에 추진제(연료)를 주입하는 중에, 지난 14일 70동 이형공실에서 추진체로부터 추진제를 분리하는 중에 각각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전공장에서 9개월여 시간차를 두고 2차례 폭발 화재사고가 난 것이다.


하지만 연이은 사고 발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1차 사고의 원인규명과 사후 안전대책 마련 및 실행여부에 대해선 사실상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한화 대전공장이 군사시설로 분류되는 특성상 보안유지를 명목으로 외부에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해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대전충남세종지회(이하 인의협)는 성명을 통해 “한화 대전공장은 불과 9개월 전 5명의 노동자가 사망한 곳”이라며 “한화가 지난해 사고발생 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사고의 원인이 제대로 밝혀졌는지, 밝혀졌다면 사고 재발에 대한 대비책으로 어떠한 사항이 추진되고 얼마만큼 보완됐는지 명확히 알 수 있어야 한다”며 사고 원인규명 및 사후 재발방지 노력 과정의 공개를 촉구했다.


인의협에 따르면 한화는 화약기술을 바탕으로 1974년 방위산업 분야에 발을 들였다. 한화 대전공장은 국방과학연구소(ADD) 추진체 생산시설이던 곳을 한화가 1987년 인수해 운영 중인 곳으로 현재도 군사시설로 분류된다.


반면 “불의의 사고로 사망한 노동자들은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다가 순직,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순직군인이 아닌 민간기업체의 산업현장 근로자가 된다”는 인의협은 “바꿔 말해 한화 대전공장 역시 안보의무를 수행 중인 국군의 후방기지가 아닌 민영방산업체의 생산 공장으로 봐야 한다”며 “이는 방산업체의 일종인 한화 대전공장이 산업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돼선 안 되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한화 대전공장 등 전국 방산업체와 핵시설 등 국가보안시설에 근무하는 노동자가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지 않은지 전수조사하고 실태를 공개해야 한다”며 “또 위법한 사실이 밝혀졌을 때 방산 업체의 허가 철회를 포함한 다각적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한화 대전공장은 지난해 폭발 화재사고 직후 노동청으로부터 특별 근로감독을 받았고 이 결과 486건의 위법 사항이 적발됐다. 안전수준은 최하등급이었다.


하지만 노동청은 당시 근로감독 결과내용을 세부적으로 공개하지 않았고 사후 안전조치 이행여부에 관해서도 별도로 내놓은 결과물이 없었다. 이는 인의협 등이 한화 대전공장을 ‘안전 사각지대’로 지적하는 배경이 된다.


최근 사고로 가족을 잃은 유족은 이러한 취지의 문제제기를 하는 내용으로 국민청원을 하기도 했다. 자신을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올해 2월 14일 사망자)의 유족이라고 밝힌 A씨는 “지난해 5월 폭발사고에 대한 책임자 처리와 진상규명이 채 이뤄지지 않은 현재 또 다시 폭발 사고가 일어났다”며 “한화는 첫 폭발사고 때처럼 두 번째 폭발사고마저 ‘알 수 없는 폭발’이라고 둘러대선 안 된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유족은 가족 한 사람을 잃은 게 아니라 모든 것을 잃었다”며 “왜 우리의 가족이 일터에 나가서 살아 돌아오지 못하고 싸늘한 주검이 돼 돌아와야 했는지를 명확하게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대전지방경찰청은 한화 대전공장 폭발 화재사고 발생 후 이튿날(15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공동으로 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 내부를 현장 감식하는 한편 수사관 30여 명을 투입, 숨진 근로자들이 근무한 부서 등 사무실 4곳을 압수수색해 사고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CCTV 등을 확보·분석하고 있다.


압수수색은 이형 작업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으며 경찰은 추후 확보된 자료를 토대로 한화 대전공장 작업장 내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었는지를 살펴볼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 관계자는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 시민불안 해소를 위한 강제수사를 시작했다”며 “압수물을 정밀 분석 후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수사진행에 의지를 드러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