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분식회계 의혹' 삼성바이오·삼성물산 압수수색(종합 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檢"기초 사실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도 면밀히 확인 방침"
하루 안에 끝나지 않을 전망 …"대형회사 상대 디지털 포렌식 오래걸려"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이기민 기자] 검찰이 분식회계 의혹을 받는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분식회계 의혹' 삼성바이오·삼성물산 압수수색(종합 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3일 오후 4시께 금융감독원이 고발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인천 연수구에 있는 삼성바이오 본사 회계부서와 삼성바이오의 외부감사를 맡은 삼정·안진 등 회계법인 4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삼성물산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전날 청구한 압수수색 영장을 이날 오후 발부받고 동시 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은 다른 사건보다 객관적인 증거 확보가 진실규명에 효율적이라고 보고 최대한 신속하게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고발 사안인 만큼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이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이번 분식회계 의혹의 기초적인 자료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면밀히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검찰의 압수수색이 늦게 진행된 점, 광범위 한 점으로 비춰볼 때 하루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대형 회사나 업체 관련 압수수색은 서버를 포렌식 하는 방법을 쓴다”며 “(회사마다)전산 시스템 방식이 달라서 현장에서 압수수색 범위의 (자료를)내려 받는 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달 삼성바이오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로 분식회계를 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증선위는 담당 임원 해임을 권고하고 과징금 80억원을 의결하는 한편, 삼성바이오를 검찰에 고발했다. 증선위는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규모가 4조5000억원에 이른다고 보고 있다.

증선위는 앞서 지난 7월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을 미국 바이오젠사에 부여하고도 고의로 공시를 누락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법조계에서는 문제시 되고 있는 2015년 삼성바이오의 회계처리가 이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비율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만큼 수사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경영 승계 과정의 실체도 밝혀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시민단체 등에서는 당시 제일모직이 최대주주로 있었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회계 조작을 통해 우량회사로 평가 받으면서 이 부회장이 합병 후 통합 삼성물산 지분 16.5%를 보유하는 최대주주가 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으로 이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배력이 확고해진 만큼 조직적인 분식회계 의도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한편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 있는 삼성바이오는 지난달 14일 증선위가 고의 분식회계 결론을 내리면서 주식거래가 정지됐다가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가 상장을 유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지난 11일부터 거래가 재개됐다.

검찰이 삼성물산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발부받은 만큼 분식회계와 합병 사이의 인과관계가 어느 정도 법원에서 소명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