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직했으니 대출금리 낮춰주세요"…'금리인하요구권' 오늘부터 시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대출을 받은 사람이 취업이나 승진 등으로 신용상태가 개선됐을 때 금융회사에 대출금리를 내려달라고 요구하는 권한이 법적 효력을 갖게 됐다. 금융사는 고객에게 금리 인하요구권을 알릴 의무가 있고, 고객으로부터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경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를 밝혀야 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금융당국은 12일 금리인하요구권의 법적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의 은행법, 보험업법, 상호저축은행법, 여신전문금융법 등이 이날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기존에도 '여신거래기본약관' 등을 통해 취업, 승진 등 신용상태가 개선되면 대출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다. 다만 이는 자율적으로 시행됐을 뿐 강제할 법적의무가 없었다.


이날부터 관련법과 시행령 등이 시행됨에 따라 금리인하요구권은 이제 법적으로 보장을 받게 됐다. 금융회사 임직원의 경우 고객에게 금리인하요구권이 있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않으면 최대 10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금리인하요구와 이자절감액 모두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의 경우 17만1000건의 대출금리 인하요구로 4700억원의 이자가 경감됐다.


시행령에 따르면 개인은 취업, 승진, 재산이 늘어날 경우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기업은 재무상태 개선이나 신용평가 등급 등 신용상태가 개선되면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금융회사는 이런 금리인하를 요구받으면 10일 이내 수용여부와 사유를 신청자에게 안내해야 한다.

아울러 시행령은 고객의 금리인하요구를 받았을 때 금융회사가 해당 대출상품이 차주의 신용상태에 따라 변동되는 상품인지와 차주의 신용상태 변화가 금리에 영향을 줄 정도인지 등을 고려해 결정을 내리도록 했다.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적 권리로 자리잡음에 따라 은행연합회 등 금융업계는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우선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해 금리인하요구가 가능하도록 비대면금리인하 절차를 마련키로 했다. 일단 은행권은 올해 11월부터 시행을 목표로 준비를 진행한다.


아울러 금융회사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금융회사 내부적으로도 정기교육 등을 통해 제도를 알리기로 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금리인하 요구권 활성화 목적으로 NH농협 서대문 본점을 방문한 자리에서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회사는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금융소비자는 금리인하라는 실질적 혜택을 얻게 되는 모두가 윈윈하는 제도"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