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KCGI, 승계 및 특수상황·글로벌 부문 신설…"며칠 내 대표 합류"

최종수정 2019.05.27 09:13 기사입력 2019.05.27 09:13

댓글쓰기

강성부 KCGI 대표

강성부 KCGI 대표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KCGI는 승계 및 특수상황 부문(SSG)과 글로벌 부문 등 신규 조직을 세우고 각각 이대식 대표와 이승훈 대표 선임을 확정해 며칠 안에 합류할 것이라고 27일 밝혔다.


KCGI 측은 두 부문을 추가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관련 투자의 3대 축을 끝냈다고 보고 있다.


SSG는 기업의 성공적인 승계(Successful Succession)와 특수상황(Special Situation)에서 주주와 기업,경영자와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 공동의 문제해결에서 발생하는 투자기회를 추구한다.


KCGI는 경영권승계, 상속 이슈는 물론 계열분리, 주주간 변동, 브랜드와 ESG 등 무형의 가치 유지, 사업구조 및 지배구조 재편과 조정 등을 아우르는 기업승계 투자를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KCGI는 승계관점에서 지난해 11월 투자한 이노와이어리스 를 예로 들었다. 지분 18.57%(전환사채 전환 시 27.46%)를 인수해 투자한 뒤 1분기 흑자전환을 했다. KCGI는 2분기에 본격 실적 성장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가도 7개월간 약 52% 올랐다.

특수상황 투자의 경우 기업의 재무적 특수상황 외에도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와의 중간 조정, 법률 제도 또는 시장 이슈에 따른 기업가치 변동과정 등을 고려해 투자할 예정이다.


이대식 신임 대표는 22년 사모펀드 전문가로 구조화 투자와 아시아 투자에 강점이 있는 인물이라는 설명이다. 미국 사모펀드인 콜로니 캐피털(Colony Capital)의 아시아 투자 담당자로서 7년간 아시아지역 투자를 했고 벤처캐피털과 은행의 심사역, 삼성증권 연구원 등을 거쳤다. 하나금융투자 등 금융투자회사의 국내 PEF운용과 여신전문금융회사인 제니타스인베스트먼트 대표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글로벌 부문은 신규 해외투자기관들을 발굴하고 이들을 상대로 투자자유치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한국기업을 상대로 ESG 요소를 고려하는 펀드 신규 설정을 위해 패밀리 오피스들과 각 나라 국부펀드 및 연기금들을 대상으로 투자를 유치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 투자될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주주들의 적극적인 주주권행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등 주주권 행사 권유 등 기관투자가들과 의사소통 연계를 할 예정이다.


이승훈 신임 대표는 2004년 3월말에 미국 JP Morgan 증권회사의 한국 리서치 센터장을 역임한 바 있다. SK 그룹의 구조조정본부에서 재무개선3팀장 및 IR임원으로 영입돼 소버린자산운용과의 경영권분쟁 극복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바 있다.


KCGI에 따르면 이 신임 대표는 2005년 3월 초 정기주총에서 최태원 회장의 이사 선임안에 대해 해외기관투자들에 대한 영향력이 큰 캐피털그룹 (Capital Group) 소유 7.3% 지분에 대해 100% 찬성을 도출한 이력이 있다. 이에 따라 소버린운용은 지분 14.8%를 2005년 6월말 전량 매도하고 한국 시장에서 떠났다.


KCGI는 이 신임 대표가 SK그룹 내에서 지배구조개선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지주회사구조 방안을 처음으로 제시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 모두 높이는 데 기여를 한 인물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또 2007년 여름 하이닉스 경영권 인수안을 최 회장에게 최초로 보고했다. 2009년 봄엔 세계적인 반도체설계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plication Processor) 설계 기업 영국 ARM사의 100% 인수 계획안을 세워 최 회장에 보고했다. ARM사는 이후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주도로 2016년 가을 소프트뱅크에100% 인수된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숫자 운세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