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칸영화제 '기생충'③]황금종려상 봉준호 "트로피 만지게 될 줄 상상 못했습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칸(프랑스)=이이슬 연예기자]

[칸영화제 '기생충'③]황금종려상 봉준호 "트로피 만지게 될 줄 상상 못했습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열두 살의 나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했던 소심하고 열등한 감독이었습니다. 이 트로피를 만지게 될 날이 올 거라고 상상을 못 했습니다.” (봉준호)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으로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고 벅찬 소감을 전했다.

26일 오후 7시 10분(현지시각) 프랑스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기생충’이 대망의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 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다. 봉준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이 출연한다.


봉준호 감독은 '괴물'(2006년 감독 주간), '도쿄!'(2008년 주목할 만한 시선), '마더'(2009년 주목할 만한 시선), '옥자'(2017년 경쟁 부문)에 이어 본인의 연출작으로만 5번째 칸에 초청돼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는 영광을 안았다.

이날 이름이 호명되자 무대에 오른 봉준호는 “불어 연설을 준비 못 했지만 언제나 프랑스 영화를 보면서 영감을 받고 있다”라고 운을 뗐다.


봉준호는 "'기생충'은 모험이었다. 독특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홍경표 촬영감독님 이하준, 최세연 모든 아티스트와 감독님들께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예술가가 희열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해주신 CJ 대표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프로듀서에게도 감사드린다”며 인사를 전했다.


또 “무엇보다도 '기생충'은 위대한 배우들이 없었다면 나올 수 없었던 영화”라며 “함께해준 배우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은 “이 자리에 함께해준 가장 위대한 배우이자 동반자인 송강호 배우의 멘트를 꼭 이 자리에서 듣고 싶다”며 송강호를 무대로 불렀다.


[칸영화제 '기생충'③]황금종려상 봉준호 "트로피 만지게 될 줄 상상 못했습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송강호는 “인내심과 슬기로움과 열정을 가르쳐주신 존경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배우께 이 영광을 돌리겠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봉준호는 “우리 가족이 저의 2층에 있는데 찾지를 못하겠다. 가족에게 감사드린다. 저는 그냥 열두 살의 나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했던 소심하고 열등한 영화감독이었다. 이 트로피를 만지게 될 날이 올 거라고 상상을 못 했다”며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는 ‘기생충’과 개막작으로 선정된 '더 데드 돈트 다이'(감독 짐 자무쉬)를 비롯해 '레 미제라블'(감독 래드 리) '바쿠라우'(감독 클레버 멘도나 필로·줄리아노 도르넬레스) '아틀란티크'(감독 마티 디옵) '쏘리 위 미스드 유'(감독 켄 로치) '리틀 조'(감독 예시카 하우스너) '페인 앤 글로리'(감독 페드로 알모도바르) 등이 경합을 펼쳤다.


지난 14일 개막해 25일 막을 내린 칸 영화제는 개막작으로 '더 데드 돈트 다이'(짐 자무쉬 감독)가 상영됐으며, 올해부터 폐막작 대신 표기된 마지막 상영에는 리비에르 나카체·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더 스페셜스'가 선정됐다.


한국영화는 경쟁부문에 진출해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과 미드나잇 스크리닝(비경쟁 부문)에 '악인전'(이원태 감독)이 초청됐다. 시네파운데이션(학생 경쟁) 부문에 '령희'(연제광 감독), 감독주간에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정다희 감독)도 소개됐다.


칸(프랑스)=이이슬 연예기자


사진=CJ엔터테인먼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