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상생형 지역일자리는 '경북 구미' 될 듯…이르면 이번 주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경북 구미가 이르면 이번 주 '제2의 상생형 지역일자리' 대상지역으로 발표될 전망이다. 지난 1월 타결된 '광주형 일자리'에 이어 두 번째 노·사·민·정 대타협 사례다.


20일 청와대 관계자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논의가 상당 수준 진전된 상황"이라며 "이르면 이번 주에 발표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해 타결이 임박했음을 알렸다. 이와 관련해 장세용 구미시장은 지난주 금요일 청와대를 찾아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과 만나 구체적 논의상황을 전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미형 일자리' 업종은 전기차 배터리로, 재계에서는 참여기업으로 LG화학이 유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구미에 있던 LG디스플레이 사업장이 2003년 파주로 이전하면서 지역 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있었다. 이에 대해 LG그룹 내에서는 구미 지역에 대한 부채의식이 있었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광주형 일자리 사례와 같이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합작법인 신설이 아니더라도 공장을 증설해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향도 가능하다. 이에 대해 정 수석은 이날 아시아경제와 통화에서 "기업의 상황에 따라 '상생형 지역일자리' 취지에 부합하기만 한다면야 지자체와 협의해 어떤 방식이든 열려있다"고 말했다.


LG화학의 경우 현재 구미 지역에 공장을 두고 있지 않다. 다만 미래형 자동차 배터리는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인 데다 입지적 제한이 크지 않아 수주 증가에 따른 증설 고려도 가능하다. 다만 여권 관계자는 "투자는 전적으로 기업이 결정할 문제인 만큼 막판 협의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내달 중 전북 군산에서도 전기ㆍ자율 미래차 클러스러 중심의 '새만금형 스마트일자리'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전망

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지자체 단체장들이 기업을 적극적으로 접촉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구미와 군산 등 지역에서 6월 이전에는 가시적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받고 있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