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물적분할 2주 앞으로…노조·지역 반대목소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HD한국조선해양 이 울산지역을 중심으로 한화오션 인수를 위한 물적분할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여론 진화에 나섰다.


18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지난 16일 회사는 울산 동구에 물적분할과 관련된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했다. 오는 31일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지역사회의 이해를 돕고 오해를 해소하겠다는 목적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 중인 현대중공업그룹은 31일 임시주총을 열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한다. 한국조선해양 아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사가 들어가게 된다.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링 전문 회사로 운영될 한국조선해양은 서울 계동에 본사를 둘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홍보물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은 울산시민, 동구주민 그리고 현대중공업이 함께 살기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두 회사가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공유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세계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적분할은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의 성공의 첫 관문이자 산업은행과의 계약조건"이라며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 2개의 회사로 나누고, 중간지주사 주식과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을 통해 막대한 재정부담 없이 기업 결합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의 경영여건으로는 최소 7~8조원의 인수자금이 드는 현금거래방식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 현대중공업 본사는 변함없이 울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사업장과 본사 이전 계획은 전혀 없다"며 "새롭에 설립되는 중간지주사의 본사를 서울에 별도로 두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인력이 빠져나가고 세금이 줄어든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현대중공업 전체 임직원 1만5000여명 중 중간지주사에 소속되는 인원은 500명 수준이며 이들의 상당수는 현재도 서울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서울로 이동하는 인원은 50명 남짓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공적 기업결합이 이뤄지면 일감과 고용이 늘어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완료 이후에도 기업결합 승인 등 어려운 관문이 남아있다"며 "첫 관문인 물적분할의 성공적 마무리와 최종 승인을 위해 현대중공업 노사는 물론 지역사회가 모두 한목소리로 응원을 보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6일 물적분할에 반대하는 4시간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오는 21일까지 하루 4시간 부분파업을 이어간다. 오는 22일에는 8시간 전면파업과 함께 서울로 올라가 상경집회를 열 방침이다. 노조는 "신설되는 한국조선해양이 투자와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본사가 되며 현재의 현대중공업은 생산 공장으로 전락하게 된다"며 "분할 이후 부채의 95%를 떠안게 되는 현대중공업은 향후 임금과 노동조건, 고용안정에 분명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