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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볼보자동차그룹 배터리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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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기업으로 변신한 볼보자동차그룹

배터리 공급업체로 LG화학 선정

LG화학의 '롱셀' 기술 바탕으로 시장지배력 강화할 것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임직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임직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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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LG화학 이 볼보자동차그룹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됐다.

LG화학은 15일 볼보자동차그룹과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에 적용될 리튬이온 배터리 장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공급규모는 계약상 밝힐 수 없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모듈형 플랫폼 기반으로 설계되는 볼보와 폴스타의 전기차 차세대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된다.


볼보자동차그룹은 2017년 "2019년부터 신차는 전기자동차만 출시하겠다"며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50%를 순수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볼보자동차그룹의 프로젝트에 어느 업체의 배터리가 적용될지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와 관련해 볼보자동차그룹은 "LG화학은 전세계 자동차업계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기간에 걸쳐 성공적으로 공급해온 선도업체"라며 "기술 리더십,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볼보의 엄격한 구매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키는 기업"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오랫동안 축적해온 기술을 바탕으로 배터리업계 최초로 파우치형 배터리 '롱셀(Long Cell)'기술을 개발해 이를 완성차 업체에 공급해오고 있다.


롱셀 기술은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켜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또 팩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어 모듈형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제작에도 유리하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통해 볼보자동차그룹과 전략적 협업을 강화하고,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의 독보적 위치를 더욱 굳건히 한다는 계획이다.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계약은 1990년대 초부터 30여년에 걸쳐 연구개발(R&D)를 비롯해 생산, 품질 등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얻게 된 의미있는 성과"라며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맞아 압도적인 경쟁력으로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의 배터리 수주 잔고는 110조원으로, 이는 향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LG화학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상위 20개 중 메르세데스-벤츠, 폴크스바겐, 포드, 볼보, GM, 르노, 현대차를 포함해 13개 브랜드에 배터리를 공급해오고 있다. 또 지난 10년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는 210만대로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오고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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