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영암군, 2019 국민디자인단 발대식 개최

최종수정 2019.04.26 12:48 기사입력 2019.04.26 12:48

댓글쓰기

영암군, 2019 국민디자인단 발대식 개최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전남 영암군은 26일 군민이 직접 참여해 정책을 발굴하는 ‘국민 디자인단’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국민 디자인단은 공공정책에 ‘수요자 중심’이라는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이용해 정책수요자인 군민과 전문가, 공무원이 함께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가는 혁신 플랫폼으로, 최근 행정서비스 개선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정책서비스 기법의 하나다.


특히, 작년에 1개 팀으로 운영돼 온 국민 디자인단을 11개 읍·면으로 확대 운영해 다양한 계층 참여를 통해 지역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등 우리 군만의 특색 있는 정책 참여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영암군에서는 발대식을 통해 국민 디자인단으로 주민 대표와 동아 보건대학교·영암교육청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해 읍·면별 12개 팀 133명으로 구성하고, 위촉장 수여와 운영 회의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발대식은 국민 디자인단 구성원 역할 분담 및 활동 과제에 대한 설명에 이어 ㈜가치같이 한우일 서비스 디자이너가 다양한 사례를 소개해 국민 디자인단에 대한 개념·활동단계별 필수 요소 등을 강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향후 추진 방향과 일정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영암군 국민 디자인단은 매월 1회 이상 회의를 열고, ‘미세먼지∼걱정 끝! 클린 영암’ 등 읍·면별 12개의 과제를 가지고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문제점을 다각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전동평 군수는 “국민 디자인단 사업을 정책 설계부터 결정까지 군민이 직접 참여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군민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군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군정을 펼쳐 군민 대통합과 군민 행복 시대 완성을 위해 현장·확인행정,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 섬김 행정을 모토로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newsfact1@naver.co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