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푸틴 만난 김정은 "한반도 평화, 美태도에 좌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핵화 협상 교착 미국 책임 돌려
"모든 상황에 대비할 것" 위협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운데)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검을 선물로 주고받고 있다.  <사진=AFP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가운데)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검을 선물로 주고받고 있다. <사진=AF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미국에 경고와 함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5일 푸틴 대통령과 회담에서 비핵화 협상 교착 국면의 책임을 미국에 돌리며 "조선반도(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은 전적으로 미국의 차후 태도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이는 전날 푸틴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6자회담 제안을 등에 업고 미국을 압박하면서 협상 재개를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은 이어 "우리는 모든 상황에 다 대비할 것"이라고 강조해 미국이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경우 6자회담 등 새로운 길을 갈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의 발언은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과도 일맥 상통한다. 김 위원장은 당시 하노이 북ㆍ미 정상회담 결렬과 북ㆍ미협상 교착 국면의 책임을 미국에 돌리며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특히 "미국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북ㆍ미)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면서 시한을 올해 연말로 못 박았다.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확대회담에 앞서 진행된 단독회담에서도 두 정상이 이번 북ㆍ러 정상회담이 "제2차 조미 수뇌회담 이후 불안정한 조선반도 정세를 전략적으로 유지 관리해 나가는 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유익한 계기로 되었다는데 대하여 일치하게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쌍방은 또한 중대한 고비에 직면한 조선반도 정세추이에 대하여 분석평가하고 조ㆍ로 두 나라가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보장을 위한 려정에서 전략적 의사소통과 전술적협동을 잘해나가기 위한 방도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진지하게 토의하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이 '편리한 시기'에 방북할 것을 초청했으며, 푸틴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했다고 전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