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블라디보스토크 도착…첫 북러회담 일정 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집권 이후 첫 북러정상회담…김정일 이후 8년만
이튿날 극동연방대학에서 푸틴과 만날 듯
비핵화·경제협력 등 양자관계 발전 논의할 전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한 뒤 이동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한 뒤 이동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18시(현지시간·한국시간 17시)시께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교착 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 협상 문제, 양자 관계발전 방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용열차 4번 차량에서 내린 김 위원장은 플랫폼에서 영접을 나온 러시아 관계자들과 밝은 표정으로 대화를 나눴다. 그는 곧장 역사를 통과해 역사 앞 광장으로 나왔다.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광장으로 나가는 출입구를 점검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곧 이어 김 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북측 경호인력들은 광장으로 향하는 김 위원장을 둘러싸고 움직였다.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과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그러나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이어 광장에 대기하고 있던 러시아측 군악대의 환영행사를 치렀다. 이후 조촐한 사열을 받고 전용차량에 올라탔다. 행선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숙소로 예정된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 내 호텔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으로 약 20분 거리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국내 행사 일정으로 북러정상회담 당일인 25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현지에 도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국내 행사 일정으로 북러정상회담 당일인 25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 현지에 도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측은 김 위원장이 숙소에 여장을 풀고 난 뒤 트루트녜프 대통령 전권대표가 주관하는 환영 만찬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이튿날인 25일 극동연방대학 내에서 첫 북러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다. 유리 우샤코프 러시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앞서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우리 대통령(푸틴 대통령)이 방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회담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교착 상태에 빠진 한반도 비핵화 협상 문제, 양자 관계발전 방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러시아 현지 언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회담 후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26∼27일) 참석을 위해 곧바로 베이징으로 출발할 예정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이후에도 블라디보스토크에 남아 관광지 방문 등 문화프로그램을 소화하고, 지난 2002년 방러했던 부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방문했던 곳들을 찾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자체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27일 아침 블라디보스토크를 떠날 것이라고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열차에서 내려 전용차량에 탑승, 출발을 대기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열차에서 내려 전용차량에 탑승, 출발을 대기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북러정상회담을 통해 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과 처음으로 마주 앉는다.


그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은 9차례,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4차례 북러정상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최초의 북러정상회담은 1949년 김일성과 스탈린의 회담이었다. 그해 3월 17일 양측은 '조·소(북·소련) 경제 및 문화적 협조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김일성의 마지막 북러정상회담은 1986년 10월 모스크바 방문이었다. 당시 김일성은 고르바초프 서기장과 확대·단독회담을 가진 바 있다.


김정일은 2000년 7월 푸틴 대통령을 평양에서 맞이하며 첫 북러정상회담을 가졌다. 당시 푸틴 대통령은 금수산궁전을 참배하고 단독 및 확대회담을 가졌다.


가장 최근의 북러정상회담은 2011년 8월에 열렸다. 김정일은 러시아 아무르주 부라티야 공화국의 울란우데를 방문,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회담을 가졌다.


조나단 폴락 브루킹스연구소 연구원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김정은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외교관계를 재개한다는 점에서 이용가치가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을 맞은 상황에서 '러시아'라는 우군이 있음을 과시한다는 것이다.


폴락 연구원은 "푸틴 입장에서는 한반도 문제에서 그동안 벗어나 있다가 프레임안으로 재편입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