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굿모닝 증시]'우울한' 전망 속 1분기 실적 발표…증시, 관망 심리 짙어질까

최종수정 2019.04.24 08:10 기사입력 2019.04.24 08:1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전일 코스피는 2200선을 전후로 등락을 반복하다가 2220.51로 마감했다. 외국인이 4거래일 만에 순매수로 전환했지만, 기관은 매도로 일관하면서 반등 탄력은 떨어졌다. 금일부터 이어지는 실적발표에 눈이 쏠리는 이유다. 24일 현대차 , POSCO 에 이어 25일 SK하이닉스 , LG생활건강 등 국내 주요 상장사들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줄줄이 예고돼있다. 전문가들은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 따라 개별 기업들의 변화 폭을 확대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굿모닝 증시]'우울한' 전망 속 1분기 실적 발표…증시, 관망 심리 짙어질까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1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관망 심리가 짙어지며 제한적인 주가 흐름 지속되고 있다. 업종별로는 2분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자동차와 조선 업종이 강세다. 유가 상승 기대감에 정유주들도 동반 강세를 시현했다. 반면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가 집중된 화학과 IT업종은 약세다. 다만, 정부의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 방안 발표에 관련주들은 상승세 보였다.


최근 주가를 크게 움직일만 한 대내외 이벤트가 부재한 가운데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POSCO, 두산인프라코어 등 본격적으로 1분기 실적발표가 시작되며 이에 따른 주가 변동이 예상된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MSCI 한국 지수 ETF는 0.38%, MSCI 신흥 지수 ETF는 0.23% 상승했다. 야간선물은 외국인의 순매수(+533계약)에 힘입어 1.10포인트 상승한 288.10으로 마감했다. 한국 증시는 호재와 악재가 겹치며 상승세가 이어가겠지만, 그 폭은 제한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 증시에 대한 상승 요인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던 미국 1분기 실적이 양호한 결과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 실적 발표를 앞둔 현대차와 POSCO 등의 매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유로존 소비자신뢰지수가 예상을 하회하는 등 유로존 경기 둔화 이슈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 미국의 이란에 대한 제재 강화에 대해 중국과 유럽연합(EU)까지 반발하며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점, 미·EU 무역분쟁 격화 가능성이 제기된 점, 코카콜라 CEO가 컨퍼런스 콜에서 2019년 매크로 환경에 대해 여전히 불확실성이 있다고 주장한 점 등은 부담이다.

◆박승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4월 한 달 간 자동차, 증권 등 경기에 민감한 업종이 코스피를 아웃퍼폼했다. 가장 부진한 업종은 통신, 유틸리티, 필수소비재 등이었다. 경기에 기댄 강세장의 전형이었다.


주가는 올랐지만 올해 이익추정치 하향은 계속되고 있다. 2000년 이후 이익추정과 주가가 엇갈렸던 적은 네 번 있었다. 2002년과 2004년, 2009년에는 주가가 오르고 나서 이익 추정치가 상향됐다. 글로벌 경기가 빠르게 회복될 때 이익 추정의 반등이 더딜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럴 때에는 고 PER에 사서 저 PER에 파는 전략이 유효하다.


2017년에는 이익 추정치가 한참 상향된 후에 주가가 올랐다. 10년 넘게 유지된 박스권이 가격의 관성으로 작용하면서 박스권 고점에서 투자자들이 주식을 내다팔았다.


이번에는 이익추정치가 후행적으로 상향될 것으로 예상한다. 글로벌 제조업지수가 추가 개선 신호를 보내고 있고, 코스피의 매출 추정치가 상향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제외하면 코스피는 올해 하반기부터 증익으로 전환된다.


주식 매수를 두려워할 이유가 없다. 반도체를 분리해서 봐야 주가가 비싸 보이지 않는다. 반도체 주가는 이익에 선행한다. 이들을 제외한 코스피는 하반기부터 증익으로 전환된다. 5월에 주식 매수를 두려워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판단한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