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도 하지 말라" 외교부, 한미 갈등설 반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미 정상회담, 미 상원의원 방한 문제 지적 보도에 조족조목 해명
"정상회담 미국이 요청한것"
2분 단독 회담 원인된 트럼프 질의 응답, 영부인 동석도 설명
"사실 아닌 보도 이어지고 있다" 불만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 낮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로즈가든을 통해 함께 정상회담장으로 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뒤에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가 함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 낮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로즈가든을 통해 함께 정상회담장으로 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뒤에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가 함께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단독회담 2분'으로 폄하된 411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외교부가 반박에 나섰다.


외교부는 19일 이번 회담에서 한미 양국 정상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허심탄회한 협의를 가졌다"면서 '독대 시간이 2분에 불과했다'는 논조의 비판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외교부는 보도해명자료를 통해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을 둘러싼 일부 언론의 비판적 보도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단독회담 2분에 주목한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외교부는 "양측 영부인이 동석한 단독회담 약 30분, 핵심 참모들이 배석한 소규모회담 약 30분, 확대회담 약 55분으로 진행됐다"면서 "논의시간이 부족했다는 지적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양 정상은 소규모회담에서 핵심 의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문제에 대해 집중하여 논의를 가진 것은 물론, 이어진 확대회담에서도 한미동맹의 지속적 발전 방안과 더불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진지한 협의를 이어나갔다"고 설명했다.

회담시간을 깍아먹은 트럼프 대통령의 질의응답과 관련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여타 정상들간 회담에서도 빈번히 이루어진 진행방식"이라며 각국 정상과의 회담 중 벌어진 즉석 질의 응답사례를 열거하기도 했다.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 미발표에 지적에 대해서는 "애초부터 각자'조율된 보도문'을 발표하기로 했었다"면서 "논의시간이 부족해 공동성명이나 공동발표문 채택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특정사안을 논의하기 위한 '원 포인트 공식실무 방문'에 국빈 또는 공식 방문 시 관례적으로 해오던 공동성명 채택 등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설명이다.


단독회담 시간을 축소시킨 양국 대통령 부인의 동석에 대해서도 한미관계의 긴밀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양국 정상내외간 각별한 우정을 더 깊게 하는 기회였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특히 "이번 정상회담은 미국 측의 초청에 따라 개최된 것"이라고 사실관계를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거듭된 요청을 미국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인 것이라는 보도에 대한 반박이다. 회담의 형식 및 시간 배분 역시 양 정상간의 유대뿐만 아니라, 심도있는 협의를 통해 회담의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양측간에 신중한 고려를 거쳐 합의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외교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방한 요청에 확답을 주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미 측이 사의를 표했으며 방한과 관련해서는 외교 경로를 통해 미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했다. 사의라는 표현이 수락을 뜻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표현하지 않고 협의하겠다고 한 만큼 방한 확정은 아닌 것으로 해석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청와대 등 외부의 압력으로 뒤늦게 해명을 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시간이 지나도 사실과 다른 언론 보도가 끊이지 않아 해명자료를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외교부는 방한한 미 상원들이 외교부와 통일부를 패싱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해명자료를 냈다. 외교는 미 상원의원들이 사전에 외교장관 면담을 요청했지만 그쪽 사정에 따른 일정 변경과 장관의 대통령 순방행사 동행으로 성사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보도에 대해 사실관계에 부합하지 않고, 독자들을 오도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언급하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