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 "정부, 최저임금 부작용 대비 아쉬워…국무회의서 소상공인 대변하겠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에 앞서 내부를 둘러보며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에 앞서 내부를 둘러보며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들의 입장을 대변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을 완충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1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소상공인 상생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최저임금(인상)도 가야할 방향은 맞지만 정부가 정책 목표를 수립하면서 부작용에 많이 대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세계적 대전환기에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없도록 연착륙시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상생과 공존의 핵심도 거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최저임금 문제에 대해 국무회의에서 소상공인 입장을 최대한 피력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간담회는 박 장관 취임 이후 협·단체와의 첫 만남이다. 간담회 장소인 파트너스퀘어는 네이버가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마련한 소상공인 창업·성장 지원 공간이다. 중기부는 박 장관의 기본 정책철학인 '상생과 공존'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이곳을 간담회 장소로 선정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 회장단, 청년 소상공인, 중기부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최승재 소공연 회장은 인사말에서 "박 장관께서는 야당 시절에도 저희와 같이 눈물을 흘린 추억이 있다"며 "취임 후 곧장 전화를 주셨고 첫 간담회를 소상공인들과 해줘 장관님의 마음을 충분히 느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그러면서도 "최저임금 문제를 특별히 말씀드리고 싶다"며 "소상공인들의 형편을 헤아려 지역별·규모별 최저임금 차등화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언했다. 주휴수당에 대해서도 소상공인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개선책 마련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과 관련 "소상공인 기본법에 자영업이라는 부분을 포함하면 자칫 법이 모호하거나 지나치게 넓어질 수 있다"며 "제정안 명칭이나 제정과정에 장관께서 조금 더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 정책은) 관 주도 정책만으로는 되지 않고 민·관이 같이 해야 한다"며 "소공연도 정부에 여러 문제를 건의하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원팀'을 강조했다.


소공연 회장단은 비공개 간담회에서 ▲최저임금 차등 적용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온라인 상권 공정화 법 마련 ▲소공연 주간활성화 사업 확대 등을 박 장관에게 촉구했다. 박 장관은 특히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 필요성에 크게 공감하면서 법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