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수식어에 '최고대표자' 추가…평양 대규모 경축행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헌 통해 '대외적 국가수반' 지위도 부여한 듯
평양서는 '김정은 2기' 출범 대규모 경축 행사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 추대를 경축하는 중앙군중대회가 13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 추대를 경축하는 중앙군중대회가 13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수식하는 직함에 '최고대표자'라는 칭호가 새로 붙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1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1차 회의에서 김 위원장을 국무위원장으로 재추대했다. 이와 함께 개헌을 통해 국무위원장직에 국가의 대표 자격, 즉 대외적 국가수반 지위를 부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중앙방송은 14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전날 개최된 '국무위원장 재추대 경축 중앙군중대회' 소식을 보도하며 "김정은 동지께서 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이며 공화국의 최고 영도자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되신 대정치사변을 맞이하여…"라고 언급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최룡해 신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이날 군중대회 '경축보고'에서 "최고 영도자동지를 전체 조선인민을 대표하고 나라의 전반사업을 지도하는 국가의 최고직책에 모심으로 하여…"라고 했다.


북한은 이번 최고인민회의부터 국무위원장 앞에 '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이며 공화국의 최고 영도자'라는 수식어를 반복적으로 붙이고 있다.


중앙통신은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1일 차 보도에서 "(최룡해가) 김정은 동지를 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이며 공화국의 최고 영도자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할 것을 최고인민회의에 정중히 제의"했다고 보도했다.

최룡해 상임위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에 대한 국무위원장 추대 연설에서도 "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이며 공화국의 최고 영도자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라는 표현을 썼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 참석했다. 조선중앙TV는 13일 오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시정연설 발표 영상을 방영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 참석했다. 조선중앙TV는 13일 오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시정연설 발표 영상을 방영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같은 표현은 13일 나온 중앙통신의 최고인민회의 2일 차 보도에도 등장한다.


중앙통신 영문판 보도에도 국무위원장(chairman of the State Affairs Commission)은 'the supreme representative of all the Korean people'(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이처럼 국무위원장에게 '전체 조선인민의 최고대표자'라는 수식어가 추가된 것은 헌법 개정을 통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갖던 국가의 대표 권한을 국무위원장에게 넘겼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헌법상 최고수반과 실질적 최고수반이 다른 현실로 인해 북한 외교당국은 국제무대에서 곤혹스러운 입장에 종종 놓이곤 했다.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그런 상황을 상세히 소개한 바 있다.


북한은 국경절인 '9·9절'을 즈음해 외국 국가수반들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 앞으로 국경절 축전을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북한은 영국여왕에게도 그러한 요청을 했는데, 영국측은 "그러한 의례적 조치를 하려면 북한의 최고수반(Head of State)이 김 위원장임을 대사관 각서로 확인해 줘야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태 전 공사는 "그러나 실무적으로 헌법에 대외적으로 김영남이 북한을 대표한다고 되어있으므로, 다른 나라에 북한의 국가수반이 김정은이라는 공식 문건을 보낼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법을 중시하는 서방나라 국가수반들은 김정은이 아니라 김영남 앞으로 의례적인 축전이나 서신을 보내올 수 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영국여왕도 김 위원장 앞으로 축전을 보낸 적이 없고,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영국여왕사이에만 국가수반급 축전이 교환됐다는 것이다.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 추대를 경축하는 중앙군중대회가 13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회 위원장 추대를 경축하는 중앙군중대회가 13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시정연설과 권력집단 재편이 이뤄진 최고인민회의 직후 평양에서 대규모 경축행사를 열고 '김정은 2기 출범' 분위기를 띄웠다.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와 당 전원회의, 이틀간의 최고인민회의 등 나흘 연속 이어진 '대형 정치이벤트'의 열기를, 대북제재에 맞서 사회 전반의 결속을 강화하기 위한 동력으로 이어가는 모습이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14일 김정은 위원장의 국무위원장 추대를 경축하는 '중앙군중대회'가 전날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고 일제히 소개했다.


이날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경축보고'에서 "김정은 동지를 전체 조선 인민을 대표하고 나라의 전반 사업을 지도하는 국가의 최고직책에 높이 모심으로 하여 공화국 정권을 강국 건설의 위력한 정치적 무기로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