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톡방 걸리면 우리 다 죽어” 제2의 정준영들 떨고 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최근 30대 직장인 김 모 씨는 지인들과 함께 있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이하 단톡방)에서 황급히 나왔다.


최근 불법 촬영물(이하 몰카)과 음란한 사진이 오간 일명 ‘정준영 단톡방’이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키면서, 자신이 속해 있던 단톡방도 몰카는 아니지만, 음란 사진이 올라온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그런가 하면 20대 대학생 박 모 씨도 최근 문제가 있어 보이는 단톡방에서는 모두 나왔다. 그는 몰카와 음란 사진이 오간 단톡방은 없었지만, 일부 지인이 여성에 대해 혐오 발언을 쏟아내면서, 여자친구가 자신을 오해할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이었다.


한 누리꾼 역시 “정준영 단톡방? 우리 단톡방 걸리면 최소한 무기징역이다. 걸리지 말아야지”라며 몸 사리는 모습을 보였다.


종합하면 일명 ‘정준영 단톡방’을 둘러싼 사회적 지탄이 커지는 가운데, 일부에서 ‘단톡방 삭제’, ‘단톡방 나가기’,‘폰 초기화’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 셈이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 씨가 했던 폰 초기화 방법인 사설 ‘디지털 포렌식’에 관해 묻는 글도 올라왔다. 비용과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는 물론, 폰 초기화 과정서 전문가가 자신의 사진첩 등을 진짜로 들여다볼 수 있느냐는 취지의 내용이었다.


이런 가운데 텔레그램 등 해외 메신저 사용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텔레그램 망명’ 시도라 볼 수 있는데, 이런 망명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4년 카카오톡에 대한 검찰의 감청 영장이 청구된 이후 한때 수백만 명이 텔레그램으로 이동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게 단톡방을 통해 공유되는 불법 촬영물과 음란 사진은 재확산 가능성이 매우 크다.


지난 2월 클럽 ‘버닝썬’에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성관계 동영상이 텔레그램 한 단체방에서 버젓이 공유됐는데, 당시 단체방 이용자는 300여명 이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단체 대화방의 특징은 누구나 방을 만들고 익명으로 참여할 수 있는데, 이렇다 보니 소위 ‘떳다방’ 식으로 운영하고 또 사라지고 다시 만들어지는 형식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이런 SNS 대화방은 불법 촬영물의 창구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여성가족부의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가 작년 4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삭제 지원한 불법 촬영물은 2만8879건에 달했다. 이 중 SNS에서 유포됐다가 삭제된 건수는 1만312건(35.7%)으로 가장 많았다.


“단톡방 걸리면 우리 다 죽어” 제2의 정준영들 떨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여성가족부는 1일부터 담당 경찰서 등과 협업해 ‘개방형 단체채팅방(오픈채팅방)’을 통한 몰카 영상 유포를 집중 단속하고 있다. 2차 피해를 막자는 취지다. 단속은 60일 동안 진행된다.


주요 점검 단속 대상은 공개된 단체채팅방 내 △불법촬영물 유포·공유 △성매매 조장·유인·권유·알선 △음란성 문구 유통 △불법정보 유통 등 사이버공간 내 성범죄와 여성폭력 등이다.


해당 문구가 발견되면 경고 메시지를 송출하고 최종적으로 사업운영자에게 해당 채팅방에 대한 차단·폐쇄 요청 절차가 진행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런 점검에 대한 실효성을 묻는 목소리도 나온다. 60일 점검으로 그간 단톡방서 이뤄진 각종 불법 촬영물, 음란 사진 등 ‘디지털 성범죄’를 근절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여성인권전문가들은 영상 유포에 따른 처벌도 중요하지만, 이미 발생한 2차 피해를 되돌리기 어려워 ‘사후 약방문’이 되기 쉽다며, 결국 시민의 성숙한 의식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