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안정적 투자처로 부상...'스텔라 포레'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안정적 투자처로 부상...'스텔라 포레'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지식산업센터 내 상업시설이 주목 받고 있다. 이 상업시설의 경우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고정수요로 확보한데다 이들 수요를 독점할 수 있어 안정적이다. 소비력이 좋은 기업 근로자들이 주된 수요층인 만큼 상권 활성화가 수월해 공실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상가정보연구소 자료를 보면 지식산업센터 기반으로 이뤄진 구로디지털단지역 상권의 음식점 업종 월매출은 지난해 5월 기준 최대 7322만원 수준으로 인근에 위치한 신림역 상권(최대 6885만원) 월매출을 크게 웃돌았다.

지식산업센터 상가의 경우 내부 업종이 겹치지 않도록 MD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 독점력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들은 교통이 우수한 입지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 확보에도 유리하다.


이렇다 보니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국세청 오피스텔ㆍ상업용건물 기준시가 고시대상자료를 보면,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유스페이스1’ 지상 1층 상가의 경우 올해 1월 기준시가가 ㎡당 610만1000원으로 전년대비(527만1000원) 15.75% 올랐다. 바로 인근에 위치한 M오피스텔 지상 1층 상가 기준시가 상승률 7.80%와 비교했을 때 상승폭이 두드러진다. 또 같은 기간 전국 상업용건물 기준시가 평균 상승률(7.56%)와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는 점도 상가 인기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지식산업센터 거래 규모가 연간 1만건을 넘어서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새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이 눈에 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성남시 고등동 494-5번지 일원에서 공급하는 상업시설 ‘스텔라포레’는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 지하 1층~지상 1층, 총 48실로 구성된다. 단지 내 입주기업 종사자 약 1500명과 인근에 들어설 다국적 기업의 R&D센터 상근인구 약 1700명을 배후수요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상가 앞 아파트 입주민 약 700세대를 포함해 성남 고등지구에 입주 예정인 주거수요 4000여 세대를 배후수요로 포함하고 있다.


유동인구도 풍부하다. 스텔라포레는 인근에 위치한 대왕저수지와 직선거리 약 500m 거리로 이들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로변 상가로 조성되는 만큼 가시성이 뛰어나 주변 광역수요 유입이 수월하다. 대왕저수지 인근에는 현재 신구대학교 식물원,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과 조계종 정토사 등이 있어 주말과 휴일이면 등산객 및 나들이객 등 유동인구의 유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한편, 상가가 들어서는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은 지하 5층~지상 8층, 연면적 약 4만9912㎡ 규모로 지하 1층~지상 8층에 지식산업센터 263실, 지하 1층~지상 1층에 상업시설 48실, 지하 2층~지하 4층에 지식산업센터 창고 20실로 구성된다.


스텔라포레의 홍보관은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205-3번지(SK V1 GL메트로시티)에 위치해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