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동네시장+배후 주거지' 도시재생 신모델로 마을경제 살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동네시장+배후 주거지' 도시재생 신모델로 마을경제 살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서울시가 쇠퇴한 동네시장과 그 소비자인 배후 주거지를 함께 재생하는 새로운 도시재생 모델을 본격화한다. 마을의 소통광장 역할을 했던 동네시장의 기능을 복원해 마을경제 중심지로 육성,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개선을 동시에 이끈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개소에서 시범사업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시장 내 공간의 물리적 시설개선과 시장 상인에 한정됐던 기존 지원방식에서 탈피해 주거지 내 쇠퇴한 전통시장을 도시재생의 중요한 공간적 요소로 보고 시장 활성화와 주거지 재생을 결합해 지역(마을)과 시장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시가 수립한 전략은 ▲주민공동체 활성화 ▲시장과 마을 연결 ▲시장 이미지 개선 ▲시장-마을 연결가로 환경개선 등 네가지다.


예컨대 주민과 상인 공동체가 중심이 돼 전통시장 축제 등을 통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장 내 키즈카페나 청년몰 같이 시장과 마을을 연결하는 거점시설을 조성할 수 있다. 낙후된 이미지 개선을 위해 LED조명 교체, 배수로 및 위생환경을 정비하고 마을과 시장에 이르는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공중화장실, 무인택배함 등 생활편의시설을 설치할 수도 있다.


시는 내년 시범사업에 앞서 후보에 해당하는 희망지 4개소를 선정해 올 연말까지 희망지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본격 사업에 앞서 도시재생 필요성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공감대를 확산하고 주민과 상인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전작업에 해당한다. 시는 이달 중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모하고 4월 말 별도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희망지 대상구역을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희망지 공모 대상지역은 서울시내 전통시장(총 350여곳) 가운데 주거지역에 소재한 ‘근린상권형 시장’ 170여곳(상업지역에 속한 시장은 제외)이다. 시는 이중 전통시장과 배후 주거지 모두 낙후해 도시재생의 시너지 효과가 크고 지역주민과 자치구의 추진의지가 높은 지역을 우선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희망지로 선정된 지역에는 사업규모와 지역별 특성을 감안해 4500만원 내외의 사업비와 전문가(도시재생 코디네이터) 파견을 지원받을 수 있다. 주민모임 운영, 도시재생 교육, 지역조사 및 의제 발굴 등의 단계를 거쳐 주민이 직접 재생사업을 발굴·제안하고 지속성과 효율성, 파급력과 지역 주민간 공감대 등을 고려해 각 지역별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기본구상(안)을 연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12월 중 공동체 활동, 연계사업, 주민의지·역량 등을 종합평가해 시범사업지 2곳을 선정, 2020년부터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 시범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시범사업지에는 지역특성, 사업내용 등을 감안해 한곳당 100억원 이내의 사업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서울시가 새롭게 시작하는 전통시장 연계형 도시재생은 기존에 시장에 한정됐던 지원사업에서 벗어나 소비자인 지역주민과 시장 간의 연결을 강화해 시장 활성화와 지역재생을 동시에 이루고자 하는 방안"이라며 "이번 도시재생 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희망지 사업 단계부터 상인과 지역주민 간 공감대 형성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자치구와 시 부서 간 상호 협조체계를 긴밀히 유지해 성공적인 도시재생 모델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