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연구원, 민간기업과 기업·신용빅데이터 활용 협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기업데이터·코리아크레딧뷰로와 국토정책수립 지원 업무협약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국토연구원이 26일 한국기업데이터(KED) 서울여의도 본사에서 한국기업데이터, 코리아크레딧뷰로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의 국토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3개 협약기관 간 상호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와 민간 빅데이터를 연계해 실증기반의 과학적 국토정책 수립을 위한 빅데이터 연구 활성화를 목적으로 이뤄졌다. 국토 전반에 대해 연구하고 정책의제를 발굴하는 국토연구원이 기업정보 빅데이터 회사인 KED, 개인정보 빅데이터 회사인 KCB와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데이터 기반 국토정책 수립·국가 균형발전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구 수행 ▲빅데이터 기반 국토 시뮬레이션 기술 적용 및 검증 ▲데이터 연계를 위한 공유체계 구축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기념하기 위해 3개 기관 공동으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기업·신용빅데이터 활용방안' 세미나를 한국기업데이터 본사 대강당에서 협약식 이후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토연구원의 조성철 책임연구원과 김동한 연구위원, 임은선 공간정보사회연구본부장, 한국기업데이터의 안영재 신사업개발부장과 정보린 코리아크래딧뷰로 책임 컨설턴트, 각각 발표자로 나섰다.

발표자들은 ‘빅데이터 기반 도시양극화 및 젠트리피케이션 분석 모델링 연구’, ‘혁신성장을 위한 기술형 제조창업기업 입지 요인 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산업생태계 분석’, ‘빅데이터 시대의 국토연구 혁신방향’, ‘예측적·처방적 분석을 위한 공간 빅데이터 활용 사례’ 등에 대해 발표했다.


종합토론에는 최병남 전 국토지리정보원장의 주재로 유법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정책기획실장과 정의경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과장, 정창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은 "수십 년 동안 이어온 균형 발전이라는 화두는 이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해야한다"면서 "두 기관과 협력을 통해 국토분야 데이터 기반연구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