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렉시트 D-4…“사퇴 시 합의안 승인” 거세지는 英총리 축출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일주일도 채 남기지 않은 영국에서 테리사 메이 총리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주 의회에서 3차 승인투표가 부결될 경우 이 같은 압박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총리를 교체하더라도 브렉시트를 둘러싼 분열과 갈등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라는 비판도 잇따른다.


24일(현지시간) 일간 가디언과 BBC방송 등에 따르면 복수의 의원들은 메이 총리가 사퇴를 약속하면 합의안을 승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선데이타임스는 11명의 각료들로부터 메이 총리를 사퇴시키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25일 내각회의에서 메이 총리에게 이 같은 의사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가디언은 "집권 보수당 내 강경브렉시트파와 EU잔류파 양측 모두에서 사임을 요구하고 있다"며 "메이 총리가 거부할 경우 공개 퇴진요구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는 2016년 국민투표 이후 브렉시트를 추진하기 위해 선임된 메이 총리가 좀처럼 브렉시트 교착상태를 풀어나가지 못하자, 정계의 불만이 최고조에 달한 여파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 20일 메이 총리가 대국민 성명을 통해 EU에 브렉시트 연기를 공식 요청하게 됐다고 밝히는 과정에서 의회에 책임을 떠넘기는 발언을 한 것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그는 "국민들은 충분히 참았다"며 "이제는 하원이 결단을 내릴 때"라고 의회를 비판했다.


향후 메이 총리의 자리를 대체할 대행으로는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 등이 꼽힌다. 더선데이타임스는 "내각 장관 6명이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을 총리대행으로 임명해 브렉시트를 마무리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총리대행 하에서 브렉시트 과정을 마무리한 후 하반기에 당대표 경선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마이클 고브 환경부 장관, 제러미 헌트 외무부 장관, 사지드 자비드 내무부 장관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총리실은 이 같은 메이 총리 축출설을 거부했다. 필립 해먼드 재무부 장관은 이날 스카이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총리와 정권을 바꾼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고 부인했다. 1순위로 언급되는 리딩턴 국무조정실장 역시 총리대행 업무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아침에 매우 설득력 없는 관측이 제기됐다"며 "내가 생각하기에 메이 총리는 아주 환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총리를 교체하는 것은 내 바람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영국 하원은 25일 오후 향후 브렉시트 추진 계획과 관련해 토론하고, 의원들이 상정한 수정안들을 대상으로 표결에 나설 예정이다. 하원의 과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브렉시트 방안을 찾을 때까지 제안된 여러 옵션에 대해 수 차례 투표를 실시하는 이른바 '의향 투표(indicative vote)'에 대한 표결도 진행된다.


또한 EU 탈퇴를 결정한 2016년 국민투표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수정안, 하원이 3차 승인투표를 부결시킬 경우 3월28일까지 브렉시트 준비에 나서야 한다는 내용의 수정안, 제2 국민투표 개최를 촉구하는 수정안 등도 표결에 부쳐진다. 의회 청원 사이트에서 진행 중인 브렉시트 취소 청원에는 이날 온라인 서명자 수가 500만명을 넘어선 상태다.


전날 수도 런던에서는 100만명 이상이 모여 브렉시트에 반대하는 시위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시민에게 맡기라', '브렉시트 반대' 등의 플래카드와 EU기를 들고 제2 국민투표 개최, 메이 총리의 사임 등을 촉구했다. 행진행렬 가운데서는 메이 총리의 코가 피노키오처럼 길어져 영국 국민들의 심장을 찌르는 모습의 대형 인형 등도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가디언은 유럽 언론들이 이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영국과 EU는 다음 주까지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 합의안을 승인할 경우 유럽의회 선거 직전인 5월 22일까지 브렉시트를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합의안이 부결 시 영국은 4월12일 이전에 '장기간 연기' 또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EU 탈퇴시점을 장기간 늦추게 될 경우 영국은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해야만 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