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중랑구 ‘공유생활 마을지도’ 책자 제작

최종수정 2019.03.15 21:11 기사입력 2019.03.15 21:11

댓글쓰기

주민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 위치 정보 망라...경제, 복지, 안전, 의료 4개 테마로 각종 시설 정보 수록

표지

표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전국 최초로 편의시설·복지시설·공공기관·안전시설 등 주민 실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의 위치 정보를 총 망라한 ‘공유생활 마을지도’ 책자를 제작했다.


이는 4년마다 제작·배포했던 도로명 주소 지도 확장판으로 주민들이 도로명 주소 뿐 아니라 주변의 시설물 위치정보까지 한 눈에 찾아 볼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제작됐다.


주요 대상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찾아보기 힘든 어르신과 지역 정보가 없어 불편을 겪는 전입 주민들이다.


책자는 경찰서·소방서 등 공공기관과 구청 각 부서별로 산재돼 있는 정보를 수합, 경제·복지·안전·의료 총 4개 테마로 나눠 구성했다.


먼저 ‘경제테마’에는 지역내 종량제 봉투 판매소, 편의점, 전통시장, 음식점, 대형마트, 버스정류장 등 위치를 수록, 집 주변의 편의시설의 위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테마’에는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시설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공동육아방, 아동청소년복지시설, 정신건강센터, 사회복지유관기관 등을 수록했다.


‘안전테마’에는 비상대피시설과, 자동심장충격기, 안심택배서비스, 제설함, 여성안심지킴이집 위치 정보를 담아 구민들이 긴급 상황 시 재빨리 찾아보고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의료테마’에는 관내 병원과 약국, 동물병원, 산후조리원, 사회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정신건강복지시설 등 현황을 담았다.


더불어 61쪽 분량으로 전체 16개 동별 확대 지도도 함께 수록했다. 여기에는 주요 시설 위치 정보는 물론 도시계획 용도지역·지구, 아파트별 전용면적과 통·반 구분 등 정보까지 기재해 주민들이 지역에 대한 기초정보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중랑구 공유생활 마을지도-경제테마

중랑구 공유생활 마을지도-경제테마



책자는 각 동주민센터에 비치되며, 필요 시 관할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 부동산정보과(☎2094-1472)로 문의하면 된다. 책자는 향후 중랑구청 홈페이지에도 게시, 온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지역 주요시설의 위치 정보를 모두 모은 ‘공유생활 마을지도’가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편의를 위한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랑구청 부동산정보과 (☎2094-1472)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