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공주·죽산보 해체 수순에…"주민 입장 반영해달라" 거센 반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늘에서 내려다 본 공주보와 공주보를 사이에 두고 흐르는 금강 물줄기 전경. 충남도 제공

하늘에서 내려다 본 공주보와 공주보를 사이에 두고 흐르는 금강 물줄기 전경. 충남도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금강과 영산강에 있는 5개 보 중 세종보와 공주보, 죽산보가 철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해체 반대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향후 진통이 예상된다.


환경부 4대가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이하 4대강평가위)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금강(세종보, 공주보, 백제보)과 영산강(승촌보, 죽산보) 수계에 위치한 5개 보 처리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발표는 수년 간 사회적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4대강 사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첫 결정이기도 하다.

4대강평가위는 세종보와 죽산보 해체를, 공주보는 부분 해체를 제안했다. 공주보 상단의 다리(공도교)를 유지한 채 보 구조물을 부분적으로 해체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 개방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의견을 냈다. 4대강평가위는 경제성·안전성 분석, 수질·생태, 이수·치수, 주민 인식 조사 등을 따져 이 같은 처리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보 해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아 최종 결정에 이르기까진 험로가 예상된다.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된 4대강 사업이 사회적 갈등을 일으켰던 것처럼 보 해체 과정에서도 찬반 양론이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김정섭 공주시장은 "공주시민들의 뜻을 존중해달라"며 "공주보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최근 정부에 제출했다. 김 시장은 공도교 유지와 농업용수 확보, 지역축제 개최 등을 위해 공주보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공론화 방식을 통해 공주시나 시민들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청권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보 해체 추진에 강하게 반발했다. 공주가 지역구인 정진석 의원은 "금강 수계 보들이 철거되면 그 피해는 심각하다"며 "예당저수지 농업용수와 보령댐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어 금강유역 주민들의 농업은 물론 일상생활조차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4대강평가위의 제시안을 토대로 각계 의견을 수렴한 후 오는 6월 이후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보 처리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