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류허, 트럼프 만난다…中, 미국에 농산물 추가 구매도 제안(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미국 워싱턴D.C에서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협상 이틀째인 22일 류허(劉鶴) 부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날 것으로 예고돼 협상에 청신호가 켜졌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류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협상 대표팀과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현재 미중간 협상이 진행중이라는 점을 감안해 트럼프 대통령과 류 부총리와의 회동과 관련한 언급을 피했다. 블룸버그는 협상 이틀째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측 협상단을 만나기로 한 것 자체가 협상 진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낙관적 신호라고 풀이했다.

양국 대표단은 현재 ▲ 기술이전 강요ㆍ사이버 절도 ▲ 지식재산권 ▲ 서비스 ▲농산물 ▲ 환율 ▲ 비관세 무역장벽 등 총 6개 분야를 담은 양해각서(MOU) 초안을 작성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15일 베이징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협상 때 양측이 최대한 이견차를 좁혀 MOU를 마련하기로 합의한 만큼 22일 협상 마지막날 무역전쟁 종전 선언은 아니더라도 무역협상 시한 연장의 근거가 되는 MOU 사인 정도는 가능할 것이란 기대가 큰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3월 1일이 마법의 날은 아니다"라고 언급한 만큼 중국 대표단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무역전쟁 휴전 연장에 대한 확답을 들을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미국에 연 300억달러 규모의 농산물 추가 구매를 제안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대두, 옥수수, 밀 등 미국산 농산물을 연간 추가로 300억달러어치 구매할 수 있다는 제안을 했고, 관련 내용이 양국간 협상 MOU에 포함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아직 양측은 농산물 협상과 관련해 규모와 항목들을 확정하지 않은 상황이다.

양국 대표단은 또 동물사료로 사용되는 주정박(알코올 생산후 남은 곡물찌꺼기)에 부과하고 있는 반덤핑 및 반보조금 관세를 철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니 퍼듀 미 농무부 장관은 "중국이 얼마나 많은 양의 미국산 농산물을 추가 구매할지, 또 어떤 농산물을 구매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언급하기에 시기가 이르다"며 "굳이 기대감을 높이고 싶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미ㆍ중이 구조적 개혁에 합의를 이룬다면 우리는 (농산물) 시장을 매우 빠른 속도로 회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미ㆍ중 고위급 무역협상 시작 전 "'많은 양'의 옥수수가 중국의 '쇼핑 리스트'에 담길 것"이라고 말하며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추가 구매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국은 미국의 대(對) 중국 무역적자 규모를 줄이기 위해 미국산 농산물과 제품 구매를 더 늘리겠다는 쪽에 초점을 맞춰 협상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12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만나 90일간의 무역전쟁 휴전을 결정한 이후 중국은 중단했던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재개하며 화해의 제스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