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MD·미사일 동결' 하노이 테이블 오른다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고위당국자 북미회담 의제 시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뤄지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로 대량살상무기(WMD)와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이 떠올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기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브리핑을 갖고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대미특별대표의 실무협상과 관련, "비건 특별대표의 지난달 말 스탠퍼드대 연설에서 제시된 우선순위 일부로 관심을 돌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핵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공유된 이해의 진전', '모든 WMD와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동결', '최종적으로 로드맵을 향한 협력'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그러나 당시 비건 특별대표의 연설에 동결에 대한 언급 자체는 없었다. 이에 따라 이번 실무협상에 의제로 포함됐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비건 특별대표는 당시 연설에서 '영변을 뛰어넘는 북한의 플루토늄 및 우라늄 농축 시설 폐기 → 핵 관련 포괄적 신고 및 해외 전문가들의 사찰·검증 → 핵분열성 물질과 무기, 미사일, 발사대 및 다른 WMD에 대한 제거 및 파괴'를 비핵화 로드맵으로 제시한 바 있다.


또 이 고위 당국자는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양측의 공감대를 키우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은데 그들을 믿고 협상할 수 있는 근거가 뭐냐'는 질문에 "북한이 완전하게 비핵화 결심을 했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북한이 완전히 비핵화 할 것이란 가능성 때문에 협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우리는 점진적인 조치를 기대하는 게 아니라 신속하고 아주 큰 걸음(big bite)으로 움직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에 서두르지 않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서두르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우리에게 최대한 진전을 이루도록 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최종적이고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약속을 철저히 이행한다면 김정은 위원장과 어색한 관계를 끊고 북한의 미래에 대해 깊은 논의를 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비핵화 실행조치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와 관련해 일각에서 우려하는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협상 대상이 아니며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전쟁을 끝낼 평화협정을 위해 미군을 철수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북미) 실무협상에서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함께 브리핑에 나선 다른 고위 인사도 "주한미군 철수는 협상 의제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특별취재팀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