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발 車관세, 562조원 규모 교역흐름에 악영향"-무디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미국발(發) 자동차 관세가 총 5000억달러(약 561조7500억원) 규모의 글로벌 교역흐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무디스의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일본, 한국, 멕시코, 독일의 자동차업체들의 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글로벌 신용평가업체 무디스는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수입자동차를 대상으로 최대 25%의 고율 관세를 강행해 주요 교역국과의 무역분쟁이 발생할 경우 5000억달러 규모의 교역흐름(trade flows)에 차질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2017년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의 0.6% 규모다.

무디스는 "자동차 관세가 가격을 왜곡하고 비효율성을 높이는 등 글로벌 경제에 상당한(significant)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며 "자동차 관세 여파가 글로벌 공급망 전반에 파급을 미칠 것"으로 바라봤다. 또한 글로벌 경기가 둔화하고 긴축적인 금융여건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의 경제심리는 더 광범위한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자동차와 부품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 완성차 제조업체들의 이익에 직격탄이 예상된다. 무디스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판매량을 유지하기 위해 증가하는 비용을 떠안거나 소비자나 납품업체에 전가하거나 여러 대처방안을 조합함으로써 수익 감소의 충격을 완화하려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일본, 한국, 멕시코,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가 자동차 관세에 가장 취약할 것이라며 이들 기업의 신용도에 부정적 영향이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중국의 경우 미국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아 직접적인 여파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마켓워치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차량 대부분이 일본, 독일, 한국차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17일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담은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ㆍ자동차부품 관세 보고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종 제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기반으로 90일 이내 관세 부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다만 미국 측은 당분간 보고서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독일을 비롯한 주요 자동차 생산국을 위협하는 무역 협상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