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만나서 북미회담 결과 설명"…문 대통령 "언제, 어디서든 좋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미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방한 전 한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대두
대북제재완화, 남북경협 회담 테이블에 오를 듯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청와대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청와대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9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만나 설명하고 싶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한미 정상회담이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의제를 두고 열릴 지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오후 10시부터 35분 동안 이어진 통화에서 하노이 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그 결과를 문 대통령과 공유해야 하기에 직접 만나기를 고대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에 문 대통령도 ‘언제, 어디서든 만나겠다'고 흔쾌히 대답했다"며 "구체적인 장소와 시기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만남이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문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고 밝힌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있었던 19번의 전화 통화에서 한미 정상 간 만남과 관련한 대화가 공개된 것은 문 대통령 취임 당일(2017년 5월 10일) 밤에 이뤄진 첫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방미를 요청한 게 유일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요청한 것은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그 이후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남북정상회담 의제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북 제재 완화와 남북 경제 협력이 한미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도 전화통화에서 “남북 사이의 철도 도로 연결부터 남북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고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밝힌 만큼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이 문제를 조율할 필요가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3월말 4월 초로 예상되는 만큼 한미 정상회담은 3월 중순이 될 가능성이 있다.


두 정상은 지난해 1차 남북 정상회담(4월 27일)과 1차 북·미 정상회담(6월 12일) 중간에 만난 적이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5월 21일부터 1박 4일 일정으로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정상회담 장소는 지난해처럼 문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지만 3월 중 개최 가능성이 있는 미·중 정상회담 장소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미·중 정상회담 장소로 미국 측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별장인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를 선호하는 반면 중국 측은 중국 남부 하이난(海南)섬을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난에서 열릴 경우 미·중 정상회담 전후에 트럼프 대통령이 서울을 경유해 문 대통령을 만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미 정상이 만나듯이 북·중 정상도 조만간 만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전후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만난 바 있어 이번에도 전례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그해 5월 7일 다롄을 방문해 시 주석을 만났다.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이 끝난 후 1주일 만인 6월 19일 전용기로 베이징(北京)을 다시 방문해 시 주석에게 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다만 중국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다음 달 3일부터 2주간 열리는 점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연례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 기간 동안 특별한 일이 아니면 외빈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미·중 정상회담이 성사되더라도 이 기간을 피해 열릴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귀국 길에 베이징을 방문해 시 주석에게 회담 결과를 설명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북한 측으로서는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분석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양회가 끝난 뒤에 북중 정상회담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외교가에서는 시 주석의 4월 방북설이 나오고 있다.


시 주석 방북 전까지 북·중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경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시 주석 방북 이후로 밀릴 가능성도 있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