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처음 만나는 자유학기제, 탐험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학 과정 스포츠·음악 즐기며 시험 없는 자기주도학습

오전 교과수업·오후 자유학기 활동 … 진로 찾으며 동아리·토론 즐기는 시간

과목별 복습 노트로 취약점 파악하고 진로 포트폴리오 등 진학 계획도 필수


처음 만나는 자유학기제, 탐험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중학교에 진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자유학기제'가 가장 큰 고민이다. 개념 자체가 생소한 데다 시험을 치르지 않으니 자녀의 학습 수준을 체크할 수 없어 더 막막하게 느껴진다는 게 상당수 학부모들의 심경이다.

자유학기제는 중학 과정 중 한 학기나 두 학기 동안 학생참여형이나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학생 스스로 미래에 대해 탐색ㆍ설계하고 창의성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등을 키운다는 취지로 2016년 도입됐다.


◆ 학습공백 없도록 스스로 공부 목표 설정해야=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동안 학교 수업은 대체로 오전 교과수업-오후 자유학기 활동으로 구분된다. 오전에는 학생 참여형 교과수업이, 오후에는 직업탐방ㆍ일터체험 등 진로 탐색과 동아리 활동ㆍ헌법ㆍ경제와 금융ㆍ고전 토론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주제별 활동이 진행된다.


전반적으로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들로 구성돼 있다 보니 소극적이거나 미온적 태도를 가진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시간을 흘려보내는 학습 공백기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특히 자유학기 기간에는 시험이 없어 성취도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학습 진도가 진행되는 점도 문제다. 교과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지 않은 채 다음 학년에 진학할 경우 영어나 수학과 같은 단원별 연계성이 긴밀한 과목에서 특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천재교육 중등개발본부 김덕유 팀장은 "학생 스스로 단계별 목표를 세우고 점검하는 학습 로드맵과 배운 내용을 요약ㆍ복습할 수 있는 과목별 워크노트를 만들어 취약점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다음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진로탐색 활동에 '포트폴리오' 함께 준비= 오후에 진행되는 자유학기 활동은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ㆍ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자유학기제는 학생의 적성과 미래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을 찾는 기간인 만큼 더욱 다양한 주제를 선택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진로 탐색 활동'은 진로검사ㆍ초청강연ㆍ직업탐방ㆍ일터체험 등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하는 시간으로, 적극적 참여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더불어 관련 분야와 연계된 도서를 읽고 독후감으로 기록해 두거나 친구들과 후기를 공유하고 독서 활동과 연계해 토론ㆍ논술 활동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진로 관심 분야를 체험한 후 차곡차곡 모아 '진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두면 이후 진학 문제를 결정할 때 계획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된다. 또 자유학기제 기간에 했던 활동과 산출물을 정리해 뒀다 교사에게 제출하면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고 평가가 없는 건 아니다. 지필고사 성적을 평가하는 '결과중심 평가'가 아닐 뿐 '과정중심 평가'는 진행되기 때문이다. 수행평가가 강화되고 교사의 학생 생활기록부 서술식 기재, 자기성찰 평가, 학생 동료 평가 등 다양한 평가가 실시되므로 그 결과에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외고ㆍ과학고 등 특수목적고등학교나 자율형사립학교(자사고) 등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더욱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수행평가는 수업참여형ㆍ시험형ㆍ과제형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므로 유형을 사전에 파악해 방향을 설정한 후 평가에 임해야 한다. 자유학기에는 토론과 체험활동 등 학생 주도적 수업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지름길이다.


김 팀장은 "조별 활동을 수행할 땐 친구의 이견을 조율하며 협동심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지 말고 조원들과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