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부, 대양주 지역 외국인투자 개척에 본격 나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운드테이블, 주요 투자가 심층면담…투자진흥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 활동 추진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상대적으로 외국인투자가 적었던 호주(시드니), 뉴질랜드(오클랜드)에서 투자유치 설명회를 비롯한 투자유치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호주·뉴질랜드의 외국인직접투자(FDI) 규모는 연 1억~2억 달러 수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외국인직접투자지역의 약 1% 수준에 불과하며, 교역규모(2018년 303억 달러, 2.7%)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이번 투자유치 활동은 선진금융, 인프라, 소프트웨어(S/W)·콘텐츠, 관광·레저 등 호주·뉴질랜드의 경쟁우위 산업을 유치해 대양주 지역으로부터의 외국인투자를 보다 확대해 우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세안 국가와의 투자협력을 위한 전진기지를 확보함은 물론, 한-호(2014년 발효), 한-뉴(2015년 발효) 자유무역협정 체결 이후 양국의 투자협력을 보다 확대할 필요성에서 추진했다.


호주의 재무·인프라 투자, 회계, 바이오 분야 기업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주재한 이호준 투자정책관은 ▲양국간 투자협력 확대 필요성 ▲투자협력 가능 분야 ▲한국의 투자 매력을 강조해 참석한 기업의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 의향을 이끌어냈다.


이 국장은 "그간 양국의 투자 규모는 크지 않고 분야도 제한적이었지만, 최근 세계 경기침체 우려,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현실화 등 국제 투자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양국은 4차 산업혁명 대응과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선진인프라, 수소경제, S/W·콘텐츠, 고급소비재를 구체적인 양국 간 투자협력 가능분야로 제시했다.


또한 한국은 높은 신용등급 유지, 광범위한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 보유, 우수한 정보기술(IT) 기반, 글로벌 대기업과의 협업 가능성뿐만 아니라, 규제유예제도(샌드박스) 전격 시행, 우수한 인력 수준 등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아울러 외국인투자에 대한 강력한 지원 의지와 세계최고 수준의 지원방안(인센티브)을 제공하는 등 한국이 매력적인 투자처임을 강조했다.


이 국장은 또 대한(對韓) 투자 의향을 보유한 외국기업들을 대상으로 보다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협의하기 위해 뉴질랜드의 A사(식품)·B사(SW·콘텐츠) 및 호주의 C사(인프라)와 개별협의를 진행해 우리가 제공하는 지원방안을 설명하고 투자과정에서 제기되는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A사는 국내 헬스케어 식품 시장 전망을 높이 평가해 국내에 최첨단 건강식품 제조설비를 신설해 나가는 방안을 협의했다.


B사는 자사가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의 우수기업과 합작해 한국시장에 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시아 지역으로 확장해 나가는 전략을 공유했다.


C사는 현재 국내에서 계획·추진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한국에 진출해 시티 허브 구축과 같은 미래형 도시 건설에 필요한 설계·자금조달·인프라 등 통합 체계(솔루션)을 제공하는 계획에 대해 협의했다.


이외에도 호주의 무역투자진흥기관인 오스트레이드(Austrade) 투자분야 책임자와의 협의를 통해 양국간 수소경제, 신재생에너지, 핀테크, 블록체인, 국부펀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협력 확대 필요성에 공감했다.


산업부는 행사를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1억 달러 규모의 투자신고서(고급소비재, 레저산업)를 제출받았으며, 연내 투자신고 예정인 1억1000만 달러(에너지, S/W) 규모의 투자사업을 발굴하는 등 2억 달러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


산업부는 이번 투자유치설명회(IR)을 통해 대한 투자 의향이 확인된 호주·뉴질랜드 투자가에 1대 1전담관을 지정해 투자가 조기에 현실화되도록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