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매체 "한국, 미군으로부터 연간 34조원씩 보상 받아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군 범죄로 남조선인민 불행·고통 감안하면
미국으로부터 한해 300억달러씩 받아야" 주장


한미는 제10차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에 10일 가서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한국이 부담해야 할 주한미군 주둔비는 작년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 유효기간 1년으로 정해졌다. 이번 협정문에는 한국인 근로자 권익 보호 규정이 삽입됐고, 미군측의 분담금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측의 권한도 대폭 강화했다.

한미는 제10차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에 10일 가서명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한국이 부담해야 할 주한미군 주둔비는 작년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 유효기간 1년으로 정해졌다. 이번 협정문에는 한국인 근로자 권익 보호 규정이 삽입됐고, 미군측의 분담금 집행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측의 권한도 대폭 강화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한국과 미국이 지난 10일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을 타결한 가운데 북한 매체는 한국이 오히려 미국으로부터 연간 34조원씩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북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무던한 집주인과 흉악한 손님'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원래 남조선에 대한 미군의 주둔은 미국의 아시아태평양지배전략에 따른 것으로서 그것은 철두철미 미국을 위한 것"이라며 "미군병사들이 끊임없이 저지르는 살인, 강도, 강간, 략탈 등 온갖 범죄로 인해 남조선인민들이 겪고있는 불행과 고통까지 포함한다면 남조선이 미국으로부터 받아내야 할 돈은 적어도 한해 300억달러(약 33조8000억원)는 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타결된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에 따르면 올해 한국이 부담해야 할 주한미군 주둔비는 작년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이다. 30배에 달하는 금액을 오히려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받아야 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300억달러의 추산 근거는 따로 명시하지 않았으며 "(그런) 계산자료가 나온 적이 있다"고만 했다.


이 매체는 "남조선은 지금까지 돈을 받아온것이 아니라 거꾸로 돈을 바쳐왔다"면서 "마치 어느 무던한 집주인이 자기 집 웃방에 틀고앉아 집가산을 털어먹으며 행패질하는 흉악한 손님을 당장 내쫓지는 못할망정 아침저녁 꼬박꼬박 밥을 차려주고 더러운 빨래도 하여주다 못해 용돈까지 섬겨바쳐주는 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남조선인민들은 과연 언제까지 이런 '우방'과 한 지붕아래 살아야 하는것 이며 도대체 언제까지 세상에 둘도 없을 이런 날강도의 시달림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방위비분담금 협정 타결 직후에도 한미동맹을 이간질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이는 기사를 쏟아냈다.


메아리는 "조선반도정세가 긴장완화와 평화에로 전환되고있는 오늘 '방위비분담금'의 증액은 곧 대결과 전쟁을 부르는 '침략비', '전쟁비'의 증액으로서 추호도 용납될수 없다"고 11일 보도했다.


이날 '미친개가 살판치는 동네는 편안할수 없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은 '퍼주기'로 매도하는 반면에 외세를 하내비(할아비)처럼 섬기며 막대한 혈세를 퍼부어야 한다고 고아대고(크게 떠들대고) 있으니 세상에 이런 미치광이들이 또 어데(어디)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