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경원 "비건, 남북관계 속도 지적...한국 정부 조심해야 할 부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 여야 5당 지도부와 함께 미국 순방길에 올랐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로부터 "남북관계 진전속도를 북미관계와 아귀를 맞춰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밝혔다.


나 원대대표는 17일 오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가진 보수 유튜브 채널 '신의 한수'와의 인터뷰에서 "비건 대표가 북미 관계, 남북관계를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것에 빗대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비건 대표가 작심한듯, 부모가 아이를 키울때 아빠가 야단을 치는데 엄마가 잘해주면 애가 어디로 가겠냐는 이야기를 했다"면서 "북미관계와 남북관계가 같이가야 하는데 왜 남북관계만 빨리나가느냐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비건 대표뿐 아니라 여러 의회 지도자들이 '남북관계가 빠르다'는 비슷한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상에서 우위에 서려면 남북·북미관계·한미동맹의 아귀를 잘 맞춰가야 하는데 이게 안 맞으니 북한만 어디서나 협상력에서 갑(甲)이 된다는 얘기"라며 "앞으로 우리 정부가 조심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해 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이 실질적으로 얻은 게 없다는 것이 미국 정계의 중평"이라며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은 '1차 북미정상회담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선물에 불과했다'는 말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북한 문제를) 드러내놓고 걱정하지는 않지만 매우 걱정하고 있고 민주당 의원들은 드러내놓고 걱정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북한 인권문제에 한국당 의원들과 미 조야 인사들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펠로시 의장에게 북한 인권 문제를 이제는 얘기해달라고 했다"며 "펠로시도 '북한 인권 문제는 당연히 얘기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미 조야 인사들이) 한일 관계 악화도 우려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도 '제발 한일이 사이좋게 지내라'고 했고 그밖의 의회 지도자들도 한일 관게를 강조했다"며 "동북아에서 남북 관계가 좋아지려면 결국은 한미일 공조 없이 안 된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