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세먼지정보센터 지지부진…특별법 '반쪽' 시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별법 시행으로 이낙연 총리 주재 특위 개최
부처 이견에 정보센터 설립 지연…지자체 조례도 미뤄져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15일부터 시행됐다. 특별법에 따라 국무총리 직속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가 이날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지만 같은 법에 담긴 미세먼지 정책 효과를 분석하는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설립은 부처간 이견으로 기약없이 미뤄지고 있다. 비상저감조치 이행을 강제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시행도 부진해 미세먼지특별법 시행이 시작부터 난항을 겪는 모습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문길주 민간위원장을 포함한 특위 위원들과 미세먼지특별대책위 첫 회의를 주재하고 향후 운영계획과 미세먼지 대책 중점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특위는 대책 우선순위를 검토하고 국외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하는 쪽으로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또 환경부에서 보고한 미세먼지 저감대책 실효성 강화 방안을 논의해 2022년까지 11만6000t의 미세먼지를 줄이고 미세먼지 농도도 서울지역을 기준으로 올해 ㎥당 21.5㎍에서 2022년까지 17~18㎍으로 낮추기로 했다.


특위는 또 경유차 감축 로드맵을 마련하고 고농도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가동조정되는 발전소를 현재 36기에서 47기로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 11월 한중일 환경장관 회의에서 중국의 노력을 이끌어 내기 위한 협약화방안도 올 상반기까지 마련한다.


특별법 시행에 따라 특위 활동도 본격화되고 있지만 미세먼지의 실질적인 감축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원인을 규명할 미세먼지센터는 출범하지 못했고 미세먼지 배출을 단속하는 지자체들은 조례조차 만들지 못한 실정이다. 특위 차원에서 논의해 결정하더라도 이를 실행할 체계는 아직 미완성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미세먼지특별법에 따르면 환경부는 미세먼지센터를 설립해 운영할 수 있다. 미세먼지센터는 미세먼지 배출량 정보를 수집ㆍ분석하고 노후경유차 운행 제한 등 미세먼지 저감조치의 효과를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또 중국발 미세먼지 영향이 얼마나 되는지도 파악하게 된다. 하지만 환경부와 행정안전부가 규모와 인력을 놓고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 안팎에서는 '이러다 태스크포스로 쪼그라드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자동차 운행제한 조건과 과태료 등을 담는 지자체의 조례 제정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서울시만 관련조례를 만들었을 뿐, 나머지 지역은 연내 제정한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정부가 그동안 조례제정을 독려했지만 결과는 좋지 않은 셈이다.


현재 서울시는 배출가스 등급제를 기반으로 한 5등급 차량을 대상으로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면 다음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하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수도권 외 광역단체는 자동차 비중이 높지 않고,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등 단속 시스템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무인단속시스템 상담을 지원하고 운행제한 조례 제정을 지속적으로 독려키로 했다.




세종=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