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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신입사원 정기공채 직무중심 상시공채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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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신입사원 채용방식을 기존의 정기 공채에서 직무 중심의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다.


13일 현대차 기아 는 올해부터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본사 인사부문이 관리하는 기존의 정기 공개채용에서 각 현업부문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는 직무중심의 '상시 공개채용'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시 채용은 인턴직을 포함한 일반직 및 연구직 대졸신입사원이 포함된다.

이같은 변화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연 2회 실시하는 기존의 채용방식으로는 미래 산업환경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적기에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회사는 기존 정기공채 방식은 향후 필요인력 규모를 사전에 예상하고 정해진 시점에 모든 부문의 신입사원을 일괄 채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신입사원이 배치될 시점에는 상황에 맞는 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고 인력부족 등의 문제가 불가피했다고 판단했다. 상시 공개 채용으로 포맷을 바꾸면 채용이 각 부문별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진행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지원자 입장에서도 연 2회에 불과한 기존 정기공채 방식에서는 한번 취업에 성공하지 못하면 6개월을 기다리거나 졸업을 유예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었다.


상시 공개채용 방식에서는 각 부문이 특정 직무(분야)의 인력이 필요한 시점에 채용공고에서부터 전형, 선발 등 모든 채용과정을 직접 진행한다. 현업부문이 직접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입사 후 일하게 될 직무에 대한 세부정보와 필요한 역량을 채용공고를 통해 더욱 상세하게 공개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부문만의 차별화된 채용방법과 전형과정을 수립해 채용을 진행하고, 채용공고를 통해 공개한 필요 직무역량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사진=현대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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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현대차 기아 는 인력채용 외에도 조직변경과 인력관리 등도 각 부문이 자율적으로 실행하면서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기존 인사부문은 현업부문의 채용?인사업무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실행력을 갖춘 민첩한 조직체계 구축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적인 개선 등 전사 차원의 조직체계와 조직문화 변화에 집중한다.


현대차 ? 기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ICT기반의 융합기술과 새로운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환경에서는 변화에 얼마나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가가 조직의 미래를 결정한다"며 "기존 정기공채 방식으로는 적시에 적합한 인재확보에 한계가 있어 연중 상시공채로 전환했다"고 채용방식 변화의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 는 지난달 말부터 연구개발본부(R&D) '수소전기차'와 '상용차개발' 분야를 시작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상시 공개채용으로 선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현대차 기아 의 각 부문별 상시공채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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