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플러스, 유럽최대 유통연합 EMD 가입…亞 유통사 최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와 홈플러스의 EMD 가입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왼쪽)이 23일(현지시간) 스위스 파피콘 파노라마호텔에서 필립 그루이터스 EMD 대표와 홈플러스의 EMD 가입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홈플러스가 유럽최대 유통연합인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에 가입했다고 24일 밝혔다. EMD는 1989년에 설립된 유통연합으로 스위스 파피콘에 본사를 두고 있다. 아시아 국가의 유통사가 EMD에 가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홈플러스는 EMD와 손잡고 유럽의 매력적인 품질의 상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고 한국 우수 제조사들의 유럽 수출 발판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영국 테스코와 결별 후 주춤했던 글로벌소싱 경쟁력을 다시 되돌린다는 포부다.

홈플러스는 EMD 가입 첫해인 올해는 식료품 및 잡화를 중심으로 회원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면서 장기적인 협업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우선 연내 시리얼, 배터리, 맥주, 프렌치프라이, 치즈, 파스타, 시드오일, 스위트콘, 와이퍼 등의 상품 공동 소싱을 검토 중이다. 3월 론칭이 확정된 시리얼의 경우에는 시중 브랜드 대비 최대 40% 저렴한 수준에 선보일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앞으로 매년 EMD와의 거래 규모를 100% 이상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EMD 회원사 자격으로 네덜란드 '국제 PL 박람회', 독일 국제 식품전 '아누가'(ANUGA) 등에도 정식 참가하고 각 회원사들과의 개별 소싱 협의를 통해 국내 제조사들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계약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는 양측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테스코와 협업 당시 다양한 유럽 상품을 선보였지만 2015년 주주변경 이후 PB와 글로벌소싱 분야에서 새로운 전략이 필요했다. 연간 5000억원이 넘던 홈플러스의 글로벌 소싱 규모는 지난 3년간 1000억원 이하로 떨어졌다. 홈플러스는 EMD와 1년 이상 치열한 협상 작업을 거치면서 독립적으로 다양한 유럽 국가들과 폭넓은 제휴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EMD 역시 홈플러스와 협력을 통해 유럽 집중 전략에서 벗어나 아시아권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고객의 소비 편익을 높이고 글로벌 소싱의 핵심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아시아에서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EMD 가입을 추진했다"면서 "다양한 글로벌 구매 채널을 확대해 고객에게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내 협력회사들이 유럽 시장에 진출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 EMD와 긴밀하게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