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왕정홍 방사청장 "지체상금 심의위 설치…방산현장 고충 해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사진=연합뉴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방위사업청은 그동안 방산업체들의 불만이 많았던 지체상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되는 '지체상금 심의위원회(가칭)'를 설치하기로 했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22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방산현장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지체상금은 방산업체의 계약 이행이 늦어질 경우 업체에 물리는 일종의 벌금이다. 방산업체들은 개발이나 납품이 지연되는 원인에 대한 규명 없이 일방적으로 부과되는 지체상금 탓에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왕 청장은 "우선 경영압박 및 실적저하의 원인이 되는 과다한 지체상금 문제를 개선하고자 전원 민간전문가로 구성되는 지체상금 심의위원회를 설치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의절차를 통해 경영여건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왕 청장은 "방산업체는 이미 생산된 물품을 납품하기 보다는 주로 새로운 무기체계를 개발하거나 체계결합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납기를 맞추기가 어려운 경우도 종종 발생하지만 일반 상용품 구매의 경우와 동일한 국가계약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지체상금을 부과받는 금액이 크고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행정공무원의 입장에서는 지체상금 계산식에 따라 일률적으로 산정해 부과할 수밖에 없다"며 "때문에 지체상금 금액만큼 충당금을 설정해야 하는 방산업체의 입장에서는 몇 년 뒤 판결을 통해 지체상금이 감액될 때까지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왕 청장은 "이런 장기간에 걸친 지체상금 감액 여부 결정과 관련해 해당 업체가심의를 신청하면 즉시 이를 심의해 결정하는 지체상금 심의위를 설치하기 위해 현재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방산업체에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원가분야에 있어서도 올해 안에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합리적인 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외에 기술료 인하, 함정건조보험제도 도입 등 반복되는 건의사항들도 가시적인 해결방안을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