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주석 이사장 "항공유·LPG 정량검사 강화…가짜석유 뿌리 뽑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석유제품 수급보고 모니터링 강화…불법행위 이상징후 업소 집중 관리

손주석 이사장 "항공유·LPG 정량검사 강화…가짜석유 뿌리 뽑을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올해는 석유제품 사각지대인 항공유, LPG 정량검사, 군납 석유제품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석유제품 수급보고 제도 안정적 운영과 고도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손주석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은 22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안전하고 투명한 석유시장을 실현하기 위해 석유제품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유통질서를 확립 시키는 업무를 최우선해 수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이사장은 "품질 이상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항공유에 대한 품질기준을 신설하고, 품질검사를 신규 도입할 예정"이라며 "2020년 상반기 시행을 목표로 전문가 워킹그룹을 운영해 항공유 품질기준 제정 및 품질검사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LPG 정량검사 제도 도입에 대한 포부도 드러냈다. 손 이사장은 "서민연료인 LPG 정량미달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과 정부의 LPG 보급확대 정책(SUV까지 확대)에 따라 LPG 정량검사 제도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며 "올해 중 LPG 정량검사 전용차량을 설계 및 제작하고, 하반기까지 시범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이 법안은 박범계 의원실에서 발의해 현재 국회 심의 중이다.
손 이사장은 또 가짜석유판매, 정량미달 판매 등 갈수록 교묘해지고 다양화되는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손 이사장은 "검사 사각지대에 대한 현장 중심의 단속검사를 강화하고, 석유제품 수급보고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불법행위 이상징후 업소에 대한 선택과 집중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특히 식별제를 제거한 등유를 경유와 혼합한 가짜 경유 유통차단을 위해 제거가 어려운 새로운 식별제를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재 제품별 구분없이 수급 보고되고 있는 석유중간제품을 제품별로 관리할 수 있도록 중간제품 수급보고 대상기관을 석유공사에서 석유관리원으로 변경해 수급보고체계를 정비하는 등 석유중간제품의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농ㆍ어업용 면세유와 유가보조금 부정 수급 방지를 위한 제도들을 대폭 보완했다"며 "올해 6월까지 국토교통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 합동 '유가보조금 부정수급 방지 협의체'를 가동해 전국적으로 부정수급 관련 불법행위를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량에 미달되는 LPG 판매행위에 대한 단속근거를 마련하고, 석유관리원에서 운영하는 무상분석 서비스도 농ㆍ어업인과 운수업자 등으로 확대하는 등 소비자 폐해 방지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석유관리원은 2017년부터 2018년까지 513곳을 점검해 82곳을 적발했다. 유가보조금도 지난해 11∼12월까지 51곳 의심 주유소를 우선 선별해 점검, 12곳을 적발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2018년도까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100% 전환 완료했다. 올해는 지속적으로 정규직 전환자의 처우개선, 신속한 정ㆍ현원차 숙소, 사내번처 제도 도입 등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좋은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도록 경주하겠단 계획이다. 또 사회공헌활동은 기관의 업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전사적으로 추진하며, 취약계층 등 수혜자 중심의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활동할 예정이다.

석유관리원은 국내 유통되는 석유제품 품질과 유통관리, 연구개발, 시험조사 등을 통해 석유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제품의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1983년 11월에 설립된 산업부 산하의 공공기관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