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 세계 최초 개발
엔진서 만든 동력을 바퀴로 연결하는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 베어링' 일체화
자동차 구동축 구조 100년 만에 바꿔
현대위아의 한 연구원이 22일 경기도 소재 의왕연구소에서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시험하고 있다. IDA는 세계 최초로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 베어링'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위아가 기술적 한계로 100년 넘게 바뀌지 않은 자동차의 구동축 구조를 바꾸는 데 성공했다.
현대위아의 IDA는 1920년대 드라이브 샤프트 개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쓰인 자동차 바퀴의 연결 방식을 완전히 바꾼 부품이다. 현재 양산되는 모든 자동차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를 이용해 바퀴에 붙어 있는 휠 베어링까지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마치 볼트와 너트가 만나는 것처럼 이어져 연결 부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해 왔다.
IDA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면서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가량 높였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다.
현대위아의 한 연구원이 22일 경기도 소재 의왕연구소에서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을 시험하고 있다. IDA는 세계 최초로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 베어링'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이다.
원본보기 아이콘현대위아 관계자는 "IDA 적용으로 드라이브 샤프트의 '꺾임 각'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었다"면서 "그 덕분에 최소 회전 반경이 줄어드는 등 기존 차량과 전혀 다른 새로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위아는 2012년 개발을 시작한 이후 총 6번의 시제작과 2000회 이상의 사전 테스트를 진행했다. 제작 과정에서 해외 2건, 국내 15건 등 총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기도 했다. 올해 초에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최고 권위인 '변화와 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현대위아는 IDA를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늘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의 노력으로 전 세계 어떤 자동차 부품사도 100년이 넘도록 바꾸지 못한 제품을 완전히 바꾸는데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현대위아가 글로벌 톱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단독]내년 공무원연금 적자, 세금 10조 투입해 메...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