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펠로시 해외 순방 제동 '나토' 탓?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펠로시 해외 순방 제동 '나토' 탓?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해외 순방에 제동을 건 이유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탈퇴 시도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워싱턴 이그제미너는 17일(현지시간) "벨기에, 이집트, 아프가니스탄으로 이어지는 7일간의 해외 순방 중 아프가니스탄에서 중요한 국방 정보 관련 브리핑이 예정돼 있었다"는 아담 시프 미 하원 정보위원장의 말을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독단적인 조약 탈퇴를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들로 나토 동맹국들 사이의 우려가 커지자 미 의회가 직접 의혹 해소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매체는 나토 동맹 수호에 대한 미 의회의 의지가 초당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불안감을 해소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후 나토 무용론과 함께 탈퇴 의사를 누차 언급해온 데다 현행법상 트럼프 대통령이 재량권으로 나토 탈퇴 시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워싱턴 정가와 나토 동맹국들 사이에서 우려가 제기돼 왔다.
더 힐도 이날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독단으로 나토 탈퇴를 시도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한 법안 마련에 미 의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보도했다.

더 힐은 "후보 시절부터 유난히 나토에 부정적이고 친러적 성향을 드러내왔던 트럼프 대통령이 '극단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70년간 지켜온 미국의 안보와 국제 기반이 파괴될 것"이라며 "서방 동맹의 근간을 지키기 위해 의회가 움직여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나토로부터의 분리는 미국을 비롯한 모든 서방 동맹국들의 안전에 위협적"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나토에 경멸과 파괴적인 행동은 매우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 탈퇴를 결정할 경우 지정학적 파장은 물론이고 민주당 지도부와의 갈등은 극단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나토 예산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압도적이지만 그것이 나토 탈퇴 주장을 정당화하는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 힐은 "미국이 나머지 국가들을 다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유럽 대서양에 투입하는 예산은 나머지 지역에 투입되는 예산과 구분될 필요가 있다"면서 "유럽 국가들이 무임승차 발언이나 나토 동맹국이 공격 받을 때 미국의 자동개입 조항을 재검토하겠다고 시사하는 등의 발언은 동맹국을 공격하기 위한 과장된 변명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나아가 나토의 붕괴로 인한 주요 수혜자가 러시아가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더 힐은 "미 의회는 나토를 파괴하려는 (트럼프의) 목표가 현실화 될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면서 "의회는 지금 트럼프 대통령을 저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