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크리뷰]수소차 육성에 시동 건 정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1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수소차ㆍ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ㆍ저장ㆍ운송ㆍ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최종방안이 마련되면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수소경제 행사에서 이를 발표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데이터ㆍ인공지능(AI) 경제 활성화 계획도 내놨다. 그는 "데이터와 AI를 가장 안전하게 잘 다루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규모 30조원을 달성하고 AI 유니콘기업 10개, 데이터ㆍ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을 목표로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빅데이터 센터 100개, 빅데이터 플랫폼 10개를 구축하고 AI 서비스를 지원할 'AI 허브'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AI와 데이터를 융합하는 클러스터도 조성한다. 주력 제조업ㆍ서비스업ㆍ신산업 내 12개 업종을 집중 지원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정부 "영국 거래 우리 기업 피해 발생 않도록 노력"=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를 주재하며 "영국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브렉시트 이후 한-영 FTA를 가급적 조기에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사전 준비작업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EU(유럽연합) FTA상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한 대응방안도 영국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우선 이날 오후에는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어 한-EU FTA를 포함해 정비해야 할 조약들과 관련한 영국과의 협의 방향을 점검한다.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주재하는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신속히 개최해 한-영 FTA 추진방안 등 구체적인 대책을 담은 '브렉시트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2014년까지 수소차 누적 620만대 생산=정부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목표는 세계시장 1위다. 우리나라가 수소차ㆍ연료전지 등 선두급 기술력을 이미 확보한 만큼 아직 초기단계인 세계 수소경제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7일 정부는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620만대 생산과 발전용 연료전지 15GW 보급을 골자로 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같은 로드맵이 차질없이 이행될 경우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정부 '반도체' 비공개 간담회 열어=기획재정부가 최근 반도체 시장에 대한 업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의견 청취를 위해 최근 관련업계와 간담회를 가졌다. 연초부터 반도체경기가 심상치 않다는 우려섞인 전망이 나오는 상황에서 이뤄진 간담회인데다, 산업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아닌 기재부가 직접 업계 관계자들과 접촉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기재부는 지난 16일 이호승 1차관 주재로 관련 협회를 비롯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기재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글로벌 반도체 시장 동향과 전망을 중심으로 논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기업들의 투자계획이나 올해 전체 수출전망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