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버드 교수, 韓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취업한 사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히든히어로즈(37)] 마르코 디 마지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블록체인 프로젝트 '테라' 수석연구원으로 합류'
"가장 현실화 가까운 프로젝트…토큰이코노미 꾸리기 최적"

하버드 교수, 韓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취업한 사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마르코 디 마지오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HBS) 교수는 금융 중개기관, 특히 대출 기관의 역할을 주시하며 주식시장의 '브로커'를 꾸준히 연구했다. 그 과정에서 중개기관과 중개자가 가진 정보 비대칭으로 일반 투자자들이 보는 피해가 극심한 사실을 확인했다. 마르코 교수는 18일 아시아경제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특히 베네수엘라 같은 국가들이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화폐 시스템이 붕괴하는 것을 보며 새로운 화폐 체계의 필요하다고 확신했다"며 "중개기관, 중개자가 필요없는 블록체인과 그로 인해 파생되는 가상통화 경제(토큰 이코노미)는 가장 적확한 대안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그의 눈에 비친 블록체인은 하루에도 수많은 프로젝트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역동적인 시장이었다. 그 와중에 눈에 띈 건 테라였다. 마르코 교수는 "기존 스타트업과 달리 소셜커머스 분야에서 탄탄한 입지를 쌓은 점, 그리고 이 과정에서 쌓은 탄탄한 고객층과 제휴사들을 통해 가상통화 '테라'가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정밀하게 마련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며 "이 같은 테라의 결제시스템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있어 그간 연구하며 배운 것을 실생활에 적용하기에 최적의 조건이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고 수준 경영대학원의 교수가 먼저 테라에 연락해 지난해 10월 수석 연구원으로 합류하게 된 배경이다.

테라는 소셜커머스 업체 티몬(티켓몬스터)를 창업한 신현성 대표가 만든 블록체인 가상통화 프로젝트다. 기존 가상통화는 가격변동성이 심하고, 테더 등 법정화폐와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은 투명성이 부족한 현실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했다. 수요-공급의 원리를 알고리즘화해 자동으로 조정해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무엇보다 강점은 탄탄한 네트워크다. 이미 국내에선 한화갤러리아, 티몬,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야놀자, 메가박스와 제휴를 맺었다. 해외에서도 동남아 지역 전자상거래 공룡으로 꼽히는 큐텐, 카루셀 등과 제휴를 맺고 할부결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대표 가상통화보다 더 현실적인 기술과 무대를 미리 선점하고 있는 셈이다. 마르코 교수는 "단순히 말 뿐만이 아니라 당장 프로젝트를 적용할 수많은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이 강점"이라며 "이를 통해 연 거래액 28조625억원, 고객 4000만명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르코 교수에게 테라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꿈의 실현' 무대다. 그는 "테라의 비전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이커머스 업체가 아니라 대출, 보험을 포함한 모든 금융 상품을 아우르는 플랫폼"이라며 "올해 초 테라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신(新) 경제를 구축해 나아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