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철-폼페이오, 17일 워싱턴서 만난다…2차북미회담 징검다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2차 북미정상회담의 밑그림을 그릴 북미 고위급 회담이 이르면 17~1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다. 이번 만남이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협상이 물꼬를 트고, 2차 북미정상회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6일 중국 공항 관계자 등과 미 외신들에 따르면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은 17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워싱턴DC를 방문할 예정이다. 현재 김 부위원장은 오후 6시25분 베이징발 워싱턴행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UA808(CA 7203편 코드공유) 항공편을 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는 김 부위원장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17일 워싱턴으로 떠날 것이 유력해 보이지만, 자신의 일정을 외부에 노출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김 부위원장의 특성상 상황은 여전히 유동적이다.

김 부위원장의 미국 방문은 지난해 5월 말 뉴욕 고위급회담 이후 7개월 만이다. 폼페이오 장관과는 지난해 10월7일 4차 방북 이후 102일 만에 마주앉게 됐다. 지난 5월 말∼6월 초 김 부위원장의 방미 당시 좌초된 6·12 북미 정상회담을 다시 살려내며 싱가포르로 가는 길을 닦았던 두 사람이 이번에도 다시 만나는 것이라 주목된다.
김 부위원장이 이번에는 과거와 달리 뉴욕을 거치지 않고 워싱턴DC로 직행할 것으로 알려진 것도 주목되는 점이다. 지난 5월 미국 방문 당시 김 부위원장은 워싱턴DC가 아닌 뉴욕으로 향했다. 2010년 8월 천안함 폭침 사건 주도자로 지목 받았던 김 부위원장은 미국과 한국의 독자 제재 대상에 올라 있다. 미국이 일시적으로 제재를 해제하고 방문을 허용한 상태에서도 김 부위원장은 늘 뉴욕에서 접촉하는 것을 고집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 대상에서는 빠져 있는 만큼 부담을 덜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미국 내 상황도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데다, 폼페이오 장관의 일정도 빠듯한 상황이라 워싱턴DC로 직행할 것을 미국 정부가 요청했을 가능성이 크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동 순방일정을 마치고 돌아와 16~17일 워싱턴DC에서 재외공관장 회의를 주재한다. 이어 22∼25일에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 일정을 고려했을 때에도 폼페이오 장관이 뉴욕보다는 워싱턴DC에서 직접 만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고위급 회담의 1차 목적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에 대한 최종 조율이다. 두 정상이 새해 들어 '친서 외교' 등을 통해 '조속한 재회'에 대한 의지를 서로 교환하는 등 분위기가 한창 무르익은 가운데 현재로선 시간표와 장소 등 실행계획(로지스틱스) 확정 절차가 남은 상태이다. 이번에도 김 부위원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가지고 방문했을 가능성도 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인편으로 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보도, 이번에 김 부위원장 편에 다시 친서가 전해지면 그에 대한 추가 답신 성격이 된다.

2차 회담 개최지로는 접근성과 상징성 등의 면에서 베트남 하노이가 1순위로 거론되는 모양새다. 그 외에 태국, 인도네시아 등도 이름을 오려온 가운데 일각에서는 하와이, 판문점 등도 거론되고 있다. 시기에 대해서는 준비 기간을 감안해 '2월 말∼3월 초' 개최설이 제기돼온 가운데 최근 들어서는 2월 중으로 앞당겨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회담 준비 외에 양측은 2차 정상회담 의제도 조율해야 한다. '톱다운 협상'의 특성상 최종 담판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몫으로 그 공이 넘어가겠지만, 이번 만남 후에는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간 주고받기 조합에 대해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북미정상회담 기사 모아보기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