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000억' 반포1 3주구 수주戰 치열…삼성물산, 3년 만에 참여 의향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000억' 반포1 3주구 수주戰 치열…삼성물산, 3년 만에 참여 의향서(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사업비 8000억원 규모 '강남 재건축 최대어'인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3주구) 시공권을 놓고 대형 건설사들의 치열한 수주전이 예고됐다. 최근 정비사업 수주전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았던 삼성물산 역시 3년 만에 시공 참여 의향서를 제출, 수주전에 본격 동참했다.
1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이날 반포주공1단지(3주구) 재건축 조합에 시공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오후 7시 조합이 개최하는 시공사 간담회에도 참석한다. 반포주공1단지(3주구)엔 삼성물산을 비롯해 대림산업·대우건설·롯데건설·포스코건설·현대건설·GS건설 등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줄줄이 시공 참여 의향서를 냈다.

특히 삼성물산은 2015년 12월 서초 무지개아파트 수주전 이후 3년여 만에 시공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2017년 5월 방배 5구역 수주전 당시 현장 설명회에 참석한 바 있으나 참여 의향서는 내지 않았다. 삼성물산은 공식적으로 서울과 지방 할 것 없이 수익성이 높은 정비사업에는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 같은 이유로 주택사업 철수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삼성물산이 반포주공1단지(3주구) 재건축 수주전에 뛰어든 자체에도 의미를 뒀다. 최근 강남 재건축 등 경쟁이 치열한 현장에선 한 발 물러서 있던 모습이었으나 향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도 있다고 판단해서다. 삼성물산은 반포주공1단지(3주구) 근처 신반포 3차·경남아파트와 반포 래미안퍼스티지 등의 시공권 역시 따낸 바 있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은 "조합에 시공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이날 간담회에도 참석한다"면서도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간담회 이후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의 '참전'으로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조합은 7일 임시총회를 통해 'HDC현대산업개발 시공자 선정 취소의 건'을 가결했다. 지난해 진행된 경쟁입찰에서 단독 응찰한 현대산업개발과 수의계약을 맺은지 5개월여 만이다. 반포주공1단지(3주구)는 두 차례 유찰 후 세번째 입찰을 통해 지난해 4월부터 단독 입찰 시공사였던 현대산업개발과 계약내용을 조율해오고 있었다. 그러나 900여억원 규모 특화설계 비용 등을 둘러싸고 조합은 현대산업개발 측과 갈등을 빚었다.

3주구는 현재 전용면적 72㎡ 1490가구이며 재건축 사업을 통해 지하 3층~지하 35층 17개동 2091가구로 다시 지을 계획이다. 조합은 이날 각 건설사로부터 사업 제안을 듣고 총회를 열어 수의계약 대상 건설사를 선정할 방침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