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베트남 국가 전체 수출 25% 책임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베트남 경제부총리 임기 끝나는 부사장 초청 행사
삼성전자가 2009년 설립한 베트남 북부 박닌성 옌퐁공장 전경

삼성전자가 2009년 설립한 베트남 북부 박닌성 옌퐁공장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올해 삼성전자가 베트남에서 생산한 스마트폰, TV 등의 수출액이 베트남 전체 수출액의 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지난 21일 하노이에서 내년부터 새롭게 베트남 법인을 담당할 최주호 부사장과 임기가 끝나는 심원환 부사장을 위한 리셉션 행사를 열었다.
심 부사장은 "올해 삼성전자 베트남 법인의 수출액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600억달러로 예상된다"며 "삼성은 베트남에 대한 장기적 투자 전략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올해 베트남 수출액의 1/4에 해당하는 규모다.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베트남에 투자하기 위해 등록한 173억달러의 90% 이상을 지출했다고 심 부사장은 덧붙였다.

브엉 딘 후에(Vuong Dinh Hue) 베트남 경제 부총리는 베트남 경제발전에 삼성전자가 기여한 공로를 높이 치하하고, 앞으로도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이 공장이 위치한 바크닌, 타이응우옌, 호찌민시 등의 성장에 기여한 것은 상당하다"며 "이에 따라 베트남이 전년 대비 13% 증가한 6.9~7%의 국내총생산(GDP) 성장, 4800억 달러의 수출입 목표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1995년 베트남 호찌민에 법인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현지에 진출했다. 베트남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3000달러 수준이다. 세계의 공장이라고 일컬어졌던 중국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특히 베트남 정부는 세제혜택 등을 통해 외국 기업에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08년 하노이 인근 박닌성 옌퐁공단과 2013년 타이응우옌성 옌빈공단에 휴대폰 1·2공장을 짓고 연간 판매량의 절반을 이곳에서 생산하고 있다. 또 2014년 10월에는 5억6000만 달러를 투입해 호찌민에 있는 사이공 하이테크 파크에 소비자가전(CE) 복합 단지를 건설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삼성전자의 TV 대부분은 이 곳에서 생산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 삼성전기 등 계열사들도 베트남에서 차세대 주력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기업평가리포트 회사인 베트남리포트(VNR)가 발표한 2018년 베트남에서 가장 큰 500대 기업(VNR500) 리스트에서 삼성전자는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국영 대기업인 베트남전력공사(EVN)과 베트남석유가스그룹(PVN)이 각각 차지했다. 2018년 베트남 500대 기업은 기업의 매출 성장 속도, 이익, 총 자산, 노동력 등을 종합 평가한 순위다. 삼성전자가 1위에 오른 건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다. 삼성전자는 2012년 4위를 기록한 후 2013~2016년 2위에 머물렀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