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가능한 '자족 도시'…남은 과제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기 신도시 4곳 광역교통망 고려 선정

GTX 등 광역교통망 계획 단계…구축까지 시간·비용 부담 커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19일 수도권 제3기 신도시 입지로 공개된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 , 과천 등 4곳은 서울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이다. 정부는 이들 신도시와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더 확충하는 한편, 첨단산업단지와 기반시설 등을 조성해 기존의 신도시와 같은 '베트타운'이 아닌 '자족 도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가능한 '자족 도시'…남은 과제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토교통부가 이날 공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방안'을 보면 3기 신도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이 지나가는 지역에 들어선다. 남양주의 경우 GTX B노선 풍양역을 신설해 서울역에서 15분, 청량리역 10분 가량 소요되며, 인천 계양도 GTX B노선 인근이다. 하남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되면 서울과 접근성이 높아지고, 최근 예타를 통과한 GTX-C노선 구축을 통해 서울로 진입이 빨라질 수 있다.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가능한 '자족 도시'…남은 과제는? 원본보기 아이콘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가능한 '자족 도시'…남은 과제는? 원본보기 아이콘


국토부는 GTX 조기 착공과 추가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통해 이들 신도시 입주 전에 교통망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철도의 경우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데다, 일부는 아직 예타도 통과하지 못하는 등 넘어야 할 숙제는 많다.

실제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는 GTX A노선과 내년 하반기 착공하는 신안산선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통망은 계획 단계다. GTXB노선은 내년 예타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3호선 연장과 한강선 등도 지방자치단체 협의와 예타를 넘어야 한다.
이 때문에 이날 브리핑에 동석한 신도시 입지 지자체장도 교통망 해결을 한 목소리로 당부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광역교통망은 핵심적인 사항"이라며 "인천시가 추진 중인 서울 지하철 2호선이 청라까지 연장하는 데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GTX B 노선도 광역교통망 확충 차원에서 GTX A, GTX C 노선과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교통 대책이 함께 마련돼야 계양 테크노밸리가 진정한 자족도시로서 기능을 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광한 남양주 시장도 "(남양주는)서울과 맞닿아 있는 도시 중에 순수한 도시 철도 기능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라며 "GTX B 노선 조기 추진과 함께 경춘선을 분당선 또는 7호선과 직결 연결하고, 6호선과 9호선의 연장이 함께 진행돼야 도시의 완전한 자족기능을 한다"고 강조했다.

3기 신도시 입지에 살고있는 주민들의 반발도 숙제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현금대신 개발되는 토지로 보상을 받는 대토보상 선택범위를 확대하고, 주민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대토대상으로 확정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또 원주민 임시 거주지에 행복주택, 10년 임대 추가하는 한편, 이들 원주민을 사업지구 사무원이나 현장관리원 등으로 고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일각에선 과거 신도시와 같이 과격한 반대는 적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택지의 경우 도심 접근성 등을 중심으로 선정했기 때문에 (주민) 민원은 없다"면서 "대토 보상을 활성화할 계획이기 때문에 사업 절차는 원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