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등 광역교통망 계획 단계…구축까지 시간·비용 부담 커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19일 수도권 제3기 신도시 입지로 공개된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 , 과천 등 4곳은 서울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지역이다. 정부는 이들 신도시와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더 확충하는 한편, 첨단산업단지와 기반시설 등을 조성해 기존의 신도시와 같은 '베트타운'이 아닌 '자족 도시'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국토부는 GTX 조기 착공과 추가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통해 이들 신도시 입주 전에 교통망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철도의 경우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데다, 일부는 아직 예타도 통과하지 못하는 등 넘어야 할 숙제는 많다.
실제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는 GTX A노선과 내년 하반기 착공하는 신안산선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통망은 계획 단계다. GTXB노선은 내년 예타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3호선 연장과 한강선 등도 지방자치단체 협의와 예타를 넘어야 한다.
조광한 남양주 시장도 "(남양주는)서울과 맞닿아 있는 도시 중에 순수한 도시 철도 기능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라며 "GTX B 노선 조기 추진과 함께 경춘선을 분당선 또는 7호선과 직결 연결하고, 6호선과 9호선의 연장이 함께 진행돼야 도시의 완전한 자족기능을 한다"고 강조했다.
3기 신도시 입지에 살고있는 주민들의 반발도 숙제다. 국토부는 주민들이 현금대신 개발되는 토지로 보상을 받는 대토보상 선택범위를 확대하고, 주민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대토대상으로 확정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또 원주민 임시 거주지에 행복주택, 10년 임대 추가하는 한편, 이들 원주민을 사업지구 사무원이나 현장관리원 등으로 고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일각에선 과거 신도시와 같이 과격한 반대는 적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는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택지의 경우 도심 접근성 등을 중심으로 선정했기 때문에 (주민) 민원은 없다"면서 "대토 보상을 활성화할 계획이기 때문에 사업 절차는 원할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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