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30분'…남양주 등 신도시 4곳 지정(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9·21 주택 공급확대 정책에 따른 3기 신도시 발표
경기도 남양주·하남·인천계양·과천 등 100㎡ 이상 대규모 택지 조성
서울 그린벨트 유지하고, 주거 용적율 상향 등 2만6000가구 공급 계획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30분'…남양주 등 신도시 4곳 지정(종합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계양, 과천 등 서울에서 30분 거리에 수도권 제3기 신도시가 들어선다. 또 서울에선 국공유지와 유휴 군부지 등을 활용해 2만6000만가구의 주택이 공급된다. 기존의 신도시와 3기 신도시에서 서울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광역교통망을 확충한다는 계획이지만, GTX-B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같은 획기적인 광역교통대책는 나오지 않았다는 평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 과천 등 4곳을 100만㎡ 이상 대규모 택지로 개발하는 내용의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9월 발표한 ‘9·21 주택공급 확대정책’의 후속편으로, 당시 3만5000가구 규모의 공급 계획에 이어 이번 2차 공급 계획으로 총 15만5000가구의 입지를 확정했다.
3기 신도시는 경기도 남양주에서 1134만㎡ 규모로 조성되며, 하남(649만㎡)과 인천 계양(335만㎡) 등도 330㎡ 이상이다. 과천의 경우 155만㎡의 중규모로 개발된다. 당초 국토부는 921 대책에서 330만㎡ 이상 대규모 택지 4~5개를 조성해 약 20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는데, 서울과 인접한 대규모 택지를 확보하기 쉽지 않은 만큼 ‘미니 신도시’격인 과천을 개발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도시가 법령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다”면서 “(과천도)신도시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남양주 신도시는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로 6만6000호가 공급되며, 하남 신도시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대로 3만2000호가 공급된다. 인천에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대에서 1만7000호가 들어선다. 과천의 경우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대에서 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하남은 이명박 정부 당시 보금자리주택으로 지정됐다 주민들의 반발로 해제된 곳인 만큼 그동안 유력한 3기 신도시로 거론된 지역이고, 나머지도 서울과 접근성이 좋아 꾸준히 신도시 후보지로 꼽혔다.
이들 신도시는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사이에 위치하며, 최근 급물살을 타고 있는 GTX 등 광역교통망 축을 중심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남양주의 경우 GTX-B노선 풍양역을 신설할 경우 서울역에서 15분, 청량리역 10분 가량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하남도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으로 수서역까지 20분, 잠실역은 30분 소요돼 서울로 출퇴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인천 계양은 S-BRT와 주변 역사 연계로 여의도까지 25분이면 도착하고, 국도 39호선 확장 및 IC 신설로 서울 접근 시간을 평균 15분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과천도 최근 예타를 통과한 GTX-C노선 구축을 통해 서울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다.
특히 벤처기업시설과 소프트웨어진흥시설, 도시형공장 등 도시지원시설용지를 주택용지의 3분의2 수준으로 확보해 자급자족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유치원은 100% 국공립으로 설치도 입주에 맞춰 학교도 문을 열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신도시에는 기준대비 1.5배가 큰 공원이 들어선다.

남양주 왕숙 1은 경제중심도시로 개발, GTX-B노선의 역을 중심으로 판교 제1테크노의 2배인 140만㎡ 규모의 자족용지에 도시첨단산단과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해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하남 신도시도 첨단기업과 4차 산업 스타트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산업단지를 조성해 바이오 헬스 산업 등을 유치하기로 했다. 인천계양 테크노 밸리와 과천도 각각 첨단지식산업센터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3기 신도시]'서울 출퇴근 30분'…남양주 등 신도시 4곳 지정(종합2보)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국토부는 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지자체와 함께 32개의 중소 규모의 택지단지를 공개했다. 이에 따라 부천 역곡(5500호), 고양 탄현(3000호), 성남 낙생(3000호), 안양 매곡(900호)에서는 장기 집행 공원부지를 활용해 중소규모 택지가 조성된다. 서울에서는 강서구 군 부대와 군 관사 부지를 개발해 2400호가 공급된다.

노량진 환경지원센터와 석관동 민방위센터, 서울의료원, 동부도로사업소, 수색역과 금천구청역 등 서울 도심 국공유지 17곳을 활용해 1만4600호가 나온다. 노후 저층 공공시설을 재건축해 공공주택을 함께 짓는 복합개발을 통해 7곳에서 50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상업지역 주거 용적률을 높여 늘어난 규모의 50%를 임대 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내놨다.

당초 정부가 주택 공급 대책으로 꼽은 서울 그린벨트 해제는 백지화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린벨트는 고민하지 않는다”면서 “고밀 복합으로 개발하는 것이 서울시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날 신도시 지정 지역에서 주민공람 시작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 신도시 지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규모 택지는 2020년부터, 3기 신도시는 2021년부터 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이번 대책은 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공급계획에 그치지 않고, 지자체와 함께 교통, 일자리, 육아환경 등의 대책을 모색하며 정주 요건을 강화했다는 점에서 보다 진일보한 대책”이라며 “내년 상반기에도 11만호의 추가 공급계획을 통해 수도권에 총 3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