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오기업 연구개발비 자산화 '핀셋 점검' 예고…업계 뒤숭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감원, 유형별 가이드라인 제시…"2018회계연도 재무제표 점검할 것"

-업계 "개발 어려움·투자 가치 등 배제한 가이드라인"

-모호한 규정 해석, 책임 전가땐 투자심리 더 위축, 경영난 우려
바이오기업 연구개발비 자산화 '핀셋 점검' 예고…업계 뒤숭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박혜정 기자] 금융 당국이 내년에 제약·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R&D) 비용 자산화 처리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재점검하겠다고 하자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유형별로 차등을 둬 자산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만큼 어느 정도 불확실성은 걷혔지만 모호한 규정에 대한 해석의 책임을 기업에만 전가하면 기업 경영은 더욱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올 한 해 회계 문제로 업계 전체가 몸살을 앓아온 만큼 투명한 회계 처리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약은 임상 3상, 바이오시밀러는 1상부터 자산화= 19일 금융감독원은 2018회계연도 재무제표가 공시되면 기업들의 R&D 비용 인식과 손상 평가 처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심사 대상 회사를 선정해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R&D비 자산화 처리 시 그 금액을 개발 단계별로 감독 지침 양식에 맞게 주석으로 공시해야 한다"며 "심사와 감리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2018회계연도 결산 시 이전의 오류 사항을 반영하게 되면 사업보고서에 비교 표시되는 과거 재무제표를 소급해 재작성하고 오류 수정 내용도 주석으로 공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감원과 금융위원회는 지난 9월 기업들이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자체 판단해 R&D비를 자산으로 인식하는 내용에 관한 감독 지침을 발표했다. 신약은 임상 3상, 바이오시밀러는 임상 1상 단계에서 R&D비를 자산화할 수 있다. 제네릭(복제약)은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능·효과 등이 동등한지 확인하는 생동성시험 계획 승인을 받으면 자산화가 가능하다. 당시 금융 당국은 기업이 과거 오류 사항을 자체 정정하면 별도의 제재를 가하지 않기로 했다.
◆유형별 차등은 긍정적이지만 신약 개발 어려움 여전= 업계에서는 금융 당국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신약과 바이오시밀러, 복제약 등에 동일한 잣대를 들이대지 않고 유형별로 차등을 뒀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신약 개발의 어려움, 잠재적 투자 가치 등은 반영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임상 3상까지 신약에 대한 R&D를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을뿐더러 임상 1·2상 단계에서 기술수출되는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기술수출 계약이 체결되지 않았다면 신약과 동일한 기준으로 판단하고, 이미 체결된 기술수출 계약이 진성 거래이고 이행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임상 초기 단계라도 자산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일부 바이오 벤처에서는 신약 자산화 단계가 너무 높아 투자 유치나 자본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등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것을 우려했다. 한 바이오 벤처 관계자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기업은 회계상 손실이 지속될 텐데 투자자를 찾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바이오 기업 관계자는 "규정이 모호한 상황에서 해석에 대한 책임을 기업에만 전가하면 R&D와 투자를 위축시키고 증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올 한 해 제약·바이오 업계는 회계 이슈로 시작과 끝을 맺고 있다. 올해 초 금감원이 바이오 기업들이 R&D비를 비용이 아닌 무형자산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테마 감리에 착수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및 분식회계 논란이 계속되면서 업계 전반에 불확실성이 커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바이오 기업이 전년도 재무제표를 정정 공시하면서 흑자 기업이 대규모 적자로 돌아섰다. 최근에는 셀트리온 의 분식회계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1년 내내 회계 이슈로 몸살을 앓았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투명한 회계 처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바이오 기업 관계자는 "올 한 해 계속된 회계 이슈로 기업들이 경영과 연구에 지장을 입긴 했지만 높은 시가총액에 걸맞은 회계 시스템을 갖추려는 노력도 필요하다"며 "다른 업종에 비해 많은 정부 지원과 투자를 받은 만큼 사회적 관용에 기대기보다는 투명한 회계 처리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