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사료' 사용에 어획량 감소…해수부, '배합사료' 활성화 대책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사진)

(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정부가 수산물 양식의 생산성을 높이고 식품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배합사료 품질 개선에 나선다. 또 배합사료 공급시스템 구축과 함께 산업화 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수산자원 남획을 방지하고 양식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양식용 배합사료 사용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19일 발표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최근 연근해 어획량이 100만t 미만으로 줄어든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생사료 사용'이 지적되고 있다"며 "생사료를 공급한 사육수는 배합사료보다 2∼5배 수질환경을 악화시키고, 생사료 사용 시 질병 발생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생사료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국내 총 사료공급량 65만t 중 생사료 49만t(75.8%), 배합사료 16만t(24.2%)이 공급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04년부터 배합사료 확대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배합사료의 품질향상에도 불구하고 어업인 사용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해수부는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고 어업인과 함께 시험연구과정 등을 거쳐 어업인이 공감하고 실현할 수 있는 배합사료 사용 활성화 대책 마련을 추진했다. 대책 발표에 앞서 지난 7일과 10일에 전남·제주지역에서 배합사료 사용 활성화를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해 양식어업인들의 의견과 건의사항 등을 수렴했다.
이를 통해 이번 대책에서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안전한 양식산 수산물 공급'이라는 비전 아래 ▲고품질·저어분 사료개발 등 배합사료 품질개선 ▲소비자 중심의 배합사료 공급시스템 구축 ▲배합사료 산업화 기반 마련 ▲양식사료 관련 제도 정비 등 4대 전략과 14대 중점 추진과제가 담겼다.

우선 해수부는 배합사료의 품질 개선에 나선다. 맞춤형 고품질 배합사료 생산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저수온기(15℃ 이하) 및 성어기(500g 이상)에 적합한 배합사료를 개발하고,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완도지역 양식장에서 시험양식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값이 비싼 어분을 대체할 수 있는 저어분 배합사료 연구품종을 확대하는 등 저어분·고효율 사료 개발을 통해 배합사료 원가절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사료 성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업체별 품질등급을 공개해 사료 품질인증 관리체제도 강화한다.

배합사료 공급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배합사료는 '사료관리법'에 따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나 생사료는 검사를 하지 않고 유통된다. 또 해수부에 따르면 생사료와 배합사료를 먹인 양식어류의 식감 등 품질차이가 없음에도 배합사료를 먹인 양식어류가 탄력이 떨어진다는 편견 때문에 출하가격이 낮게 형성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배합사료를 먹인 양식어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을 위해 대국민 홍보방안을 마련하고, 대형유통업체 중심으로 판촉 행사를 추진하는 등 정책적 지원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또 품종과 중량, 수온 등에 따른 사료 크기와 먹이 공급 횟수 등이 표준화된 배합사료 공급지침서를 개발·보급한다. 배합사료만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양식시설(순환여과식 등 양식장 수처리시스템)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배합사료 산업화 기반을 위한 지원 방안도 내놨다. 해수부는 고품질 어분의 해외 생산지 및 어분공장을 확보하고, 고품질 어분을 공동 구매하기 위한 구매자금(융자)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배합사료를 전량 사용하는 어가에 대해서는 자원·환경관리 혜택 등을 주고, 이행하지 않는 어가에 대한 제재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정복철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빠른 시일 내에 양식어업인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 배합사료를 공급하여 생사료 사용에 의한 수산자원 남획을 방지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양식산 수산물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