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배터리 셀을 생산하고 있는 엔지니어(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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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유럽연합(EU)이 완성차기업에 대한 이산화탄소 규제를 강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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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배터리주가 수혜를 볼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9일 EU 국가들이 오는 2030년까지 완성체 기업들 평균 CO2 배출량을 2021년 대비 37.5% 감축하는 내용 중심 규제에 대해 합의했다고 전했다. 2025년까지 15% 감축하는 중간 목표도 세웠다.
영국 PA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1위 기업 폭스바겐이 2021년 CO2 감축 목표 미달 벌금 14억유로(약 1조8006억원)를 물 것으로 예상된다. 완성차 기업들이 전기차에 '올인'할 수밖에 없어 국내 배터리사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한 연구원은 2030년 EU 전기차 판매 비중이 30%라 가정, 대당 100kwh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필요한 배터리 생산 능력(케파·CAPA)은 450GWh라고 예상했다.
세계 배터리 증설계획이 약 600GWh 규모라 최적 가동률을 80%로 잡으면 EU 수요만으로도 세계 배터리 공장이 풀가동돼야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사 일감이 그만큼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다.
한 연구원은 "최근 국내 배터리관련 업체들 주가하락은 전기차 산업이란 주력 전방산업 성장 동력(모멘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EU 합의로 일진머티리언즈, 상아프론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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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이 수혜를 볼 것이라며 투자 최선호주(톱픽)로 꼽았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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