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견기업계 "정부 제조업 혁신대책 환영…정기적 소통의 장도 설치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견기업계 "정부 제조업 혁신대책 환영…정기적 소통의 장도 설치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중견기업계가 18일 정부의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 전략' 발표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는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 활력 둔화에 대한 정부의 위기 의식에 공감하며 누적된 구조적 요인의 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중장기 대책이 마련된 것을 크게 환영한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내년도 업무보고를 하면서 제조업 활력회복을 위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 도전적 기업가 정신 복원방안 3개 부문의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중견련은 이와 관련 "기업의 활력을 높일 핵심 과제로서 규제개혁과 리스크 공유, 경쟁과 협업 촉진, 사람을 키우는 일을 정부의 역할로 적극 설정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글로벌 경쟁력과 시장 활력을 기준으로 네 개 산업군을 특정하고, 맞춤형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기로 한 것은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글로벌 산업 구조 변화에 유연하고 실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합리적인 전략"이라고 봤다.

특히 중견·중소기업 중심의 연간 1조원 규모 연구개발(R&D) 투자는 소재·부품·장비 부문 글로벌화를 위한 유의미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견련은 자동차 부품 산업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유동성 지원과 일감 창출의 단기 대책과 장기적 경쟁력 제고 방안을 조화롭게 안배한 것도 바람직하다고 평했다.

중견련은 "중소·중견기업 장기자금 1조원, 중소기업 보증지원 1조원, GM 협력업체 및 산업위기지역 부품기업 만기연장 1.2조원 지원 방안은 많은 기업이 직면한 존폐위기를 다소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동차 부품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을 위한 10조원의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 프로그램과 1조원 규모의 기업구조 혁신펀드가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업 현장의 실상을 면밀히 반영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견련은 "실질적인 정책수요를 적극 발굴해 마련한 대책인 만큼 국회 입법을 통해 효율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다지고, 공공부문의 책임성을 높여 정책의 장기적 실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향후 정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산업부, 중견기업계 간 정기적인 소통의 장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