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보문고 지식문화 SNS 플랫폼 '보라' 오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보문고 지식문화 SNS 플랫폼 '보라' 오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교보문고가 지식문화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보라(VORA)'를 베타 오픈했다고 17일 전했다.

보라는 책, 음악, 영화, 공연 등 문화콘텐츠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구글플레이에 이어 앱스토어도 12월에 오픈했다.
보라는 이용자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유통되는 오픈 커뮤니티로 해시태그를 '팔로우'하는 것만으로도 같은 취향의 이용자들과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또 이용자 취향 및 패턴, 위치정보를 학습해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큐레이션'을 통해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취향의 콘텐츠와 비슷한 취향의 이용자를 매칭시켜준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고 간단한 회원가입 과정을 거치면 초기 설정한 본인의 취향에 맞춘 큐레이션된 콘텐츠가 '마이피드'로 모여서 한번에 보여준다. 콘텐츠를 게시할시 취향 중심의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이라 게시물의 도달률이 타 SNS 보다 높다는 장점도 있다.

교보문고는 또 'VORA.Show' 계정을 별도로 운영해 작가 및 전문가들을 강연자로 초빙해 오픈강연을 열고 동영상을 제작해 플랫폼을 통해 배포한다. 현재까지 공지영, 채사장, 이지성, 최태성, 정재승 작가가 참여했고, 내년 1월5일 유수진, 1월19일 김창옥, 2월5일 김주하 작가가 오후 2시부터 4시30분까지 광화문 교보빌딩 23층 컨벤션홀에서 강연할 예정이다.
'VORA.Lunch' 역시 교보문고가 별도로 운영하는 계정으로 평소 만나고 싶었던 저자와 독자와의 런치 데이트를 주선해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한다. 현재까지 이기주 작가, 유수진 자산관리사, 백영옥 소설가, 황교육 맛칼럼니스트, 정여울 문학평론가와 만났고, 12월22일 김민식 PD, 내년 1월26일 차홍 헤어디자이너와의 만남이 준비돼있다. 매 회 여섯 명의 소수정예로 이뤄지고 시간은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합정과 홍대역 인근 식당에서 이루어진다.

이번 보라 서비스를 론칭한 교보문고 관계자는 "기존 SNS 이용자들이 대부분 문화 중심의 콘텐츠에 관심이 많다는 것에 착안해 취향에 딱 맞는 콘텐츠 중심의 플랫폼을 만들게 됐다"며 "세상의 모든 주제를 담고 있는 것이 책이고, 책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책이 담고 있는 주제 중 하나에는 관심이 있기 때문에, 교보문고가 그러한 취향을 책과 연결시켜 자연스럽게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전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